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
상태바
김해시 주민주도 마을복지계획 수립 추진
  • 이근숙 지역기자
  • 승인 2022.05.20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까지 계획 수립 8월부터 복지 실행

김해시는 20일 김해시청 대회의실에서 마을복지계획 수립지원단과 담당공무원 50명을 대상으로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컨설팅을 개최했다.

이번 컨설팅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이 주체가 되어 지역 내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 가는 마을복지계획을 수립할 때 주민이 주도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다.

컨설팅은 15개 읍면동을 3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지난 4일부터 20일까지 3차례 진행했고 앞으로 2회 더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 컨설팅에서는 지난 4월 한 달간 읍면동에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기초욕구조사를 바탕으로, 마을의 특성을 분석해 마을복지계획의 방향성을 찾는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또 참여자들의 자유로운 의사소통과 협업을 이끌어내는 퍼실리테이션 기법으로 진행해 주민들의 마을복지계획 수립 실행력을 한층 더 높였다.

시는 이번 컨설팅에 이어 두 번째 마을복지계획 의제 발굴 및 실천과제 도출, 세 번째 지역네트워크 구축 및 자원개발 전략 수립으로 7월 말까지 최종 계획 수립을 완료하고 8월에는 읍면동별 맞춤형 복지를 실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마을복지 의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과정에 지역주민이 참여함으로써 공공에서 발견하지 못한 다양한 주민들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어 주민들의 복지 체감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마을복지계획 수립 기반 조성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