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당대표 직무대행' 권성동, 李 반발에도 '교통정리' 속도전
상태바
'당대표 직무대행' 권성동, 李 반발에도 '교통정리' 속도전
  • 이근희 서울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2.07.08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성동 원내대표 비공개 최고위 참석.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직무대행이 8일 이준석 대표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사태 수습을 명분 삼아 활동반경을 넓혀가고 있다. 이 대표의 고립은 보다 심화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징계 의결 처분권이 자신에게 있다는 입장을 내놓자 윤리위 징계 의결 효력은 즉시 발생했고 당대표 권한은 본인이 직무대행한다고 교통정리에 나섰다.

그는 당 내부에 '선당후사'를 촉구하면서 난국을 타개할 준비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후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과 만나 이 대표 징계 등 현안을 논의한데 이어 의원총회 소집,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 개최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리위 결정에 대해 의원 여러분은 각자의 입장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과도한 해석과 거친 표현은 자제해주길 바란다"며 "특히 익명 인터뷰 절대 하지 말자는 부탁도 드린다. 지금은 말 한마디가 당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킬 수 있다"고 당부했다.

그는 "당 혼란을 극복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것이 저를 포함한 당원의 의무다"며 "대선 승리 4개월만에, 지방승리 1개월 만에 다시 당이 심각한 위기를 맞았다"고 단결을 촉구했다. 이어 "현재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난국을 타개할 준비를 하겠다.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지혜와 의지를 모을 시간"이라고 역할을 자처했다.

권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에 대한 징계 발표 즉시 효력이 발생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며 "윤리위 징계 의결이 즉시 효력이 발생해 당대표의 권한이 정지되고 그 권한은 원내대표가 직무대행하는 것으로 해석한다"고 정리했다. '이 대표가 불복하더라도 계속 권한대행 체제로 가느냐'는 물음엔 "그렇게 해석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국회 본청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는 의원총회를 소집한 배경에 대해 "어쨌든 간에 갈등 상황, 위기 상황이니까 의원들로부터 당내 문제를, 당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지 지혜를,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갖기 위해 다음주에 의원총회를 소집했다"고 설명했다.

권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행사 축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혼란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에 "당대표 직무 대행자로서 이 혼란이 조기에 수습되도록 최선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 많은 의원들도 제 의견에 동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내주에 초선 의원 모임이 있고 재선의원 모임도 있으니까 그런 모임을 거치고 중진도 모임 거치고 의원총회를 통해서 당의 의사를 하나로 결집하도록 노력을 하겠다"며 "흔들림 없이 당이 국민을 향해서 나아가도록, 그리고 윤석열 정부 성공을 뒷받침하도록 최선 다하겠다. 혼란과 갈등은 조기에 수습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고 거듭 역할을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논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건 의총 열어봐야 안다"며 "지금으로서는 이 문제와 관련해 의원들과 개별 의견 교환한 적 없다"고 말을 아꼈다.

권 원내대표는 오후 3시 현재 정미경, 송언석, 조수진, 성일종, 김용태 등 최고위원이 참여한 가운데 비공개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고 당 현안을 논의하고 있다.

한편, 이 대표는 8일 오전 당 윤리위원회가 당원권 6개월 정지를 결정한 것과 관련해 "윤리위의 어떤 형평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친윤계의 자진사퇴 요구도 일축했다. 

공개 활동을 중단한 이 대표는 모처에서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윤리위 의결 재심 신청부터 의결 효력 정지 가처분 등 다양한 카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