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꿈과 행복을 여는 김해장유 작은 도서관...
상태바
꿈과 행복을 여는 김해장유 작은 도서관...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7.11.24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평생학습장 역할

   
   
김해 장유 대우 작은 도서관을 가다.

굴암산을 바라보고 공기좋고 조용한 대우 프르지오 5차(장유면 관동리 팔판마을)아파트에는 다른 아파트에서 볼 수 없는 작은 도서관이 있다. 규모는 작지만 서비스의 질과 내용,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에 있어서는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는 장유 대우 작은 도서관을 찾아 보았다. 도서관 문을 열기 전까지 기자의 생각이 얼마나 편견에 불과했는지 그때까지도 알지 못했다. 문을 열자 눈앞에 신천지가 펼쳐진 듯한 풍경.

놀라울 뿐이었다. 아파트에 이렇게 규모 있는 도서관이 있다니...

사실 도서관 문을 열기 전만 해도 주변 사람들의 말을 반신반의했다.

기자의 어리석음을 비웃기라도 하듯 도서관에 있는 책들은 내용이나 형식 종류 면에 있어서 웬만한 도서관 못지 않다. 작은 도서관이란 공공도서관의 거리가 멀어 이용이 불편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마련한 주민용 소규모 도서관을 말한다.

대우아파트 부녀회에서 힘을 모아 처음 문을 열게 된 이 도서관은 삭막한 콘크리트 담벼락을 떠올리게 하는 아파트에 공동체 문화를 일궈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부녀회에서는 도서기금 마련을 위해 농협 계절상품 팔기, 재활용품 정리, 젓갈장사 등 모든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한다.

작은 도서관 관장(신혜란)은 "작은 도서관은 기획단계에서부터 주민들이 결합하여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참여하여 주민들이 키워 온 도서관이라 결코 작다고 할 수 없다. 작지만 큰 일을 하고 있는 엄마들... 대단한 우먼파워다."라고 말했다.

장유 대우 작은 도서관 이용자들이 참여해  그동안 배운 기량을 뽐내는 마을 축제도 빠질 수 없는 자랑거리. 지역 주민의 배움과 즐거움을 만들어 내는 공작소 역할도 한다.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고 있는 팔판마을 장유 대우 작은 도서관은 누구나 편히 왔다가 책을 읽으며 정보를 얻고 쉬었다 가는 쉼터이다. 더구나 아파트 내에 마을 도서관이 자리잡고 주부, 어린이들이 부담없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욱 큰 자랑거리는 이 도서관의 다양한 프로그램이다. 구연동화, 수채화, 색종이돕기, 경제교실, 어린이 과학교실 등 주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있다.

처음에는 아파트 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아파트 내 도서관이었지만 지금은 민간의 자율성과 공공의 책임성이 결합한 새로운 협력모델로서 오늘의 작은 도서관이 있게 됐다.

아파트 단위에서 도서관이 활성화된 곳은 전국적으로 드물 것이라는 게 자원봉사자의 말이다. 219.24㎡의 면적에 7500여권의 도서를 보유하고 있는 장유대우 작은 도서관...

   
   
김해시가 지난해 평생학습 차원에서 설치한 장유대우 작은 도서관은 언제 어디서나 배움에 꿈과 행복이 함께하는 평생학습시대에 미래를 향하는 성숙한 시민,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가꾸어 나가기 위해 운영위원회가 운영을 맡고 있다.

작은 도서관 관계자는 "장유 작은 도서관은 국립. 시립 등 기적의 도서관에서 사용하는 포스비브테크 책꽃이 프로그램과 집에서나 직장에서도 도서관의 보유도서를 검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http://palpanlib.oranc.co.kr)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면서 "이 축제는 지역 주민이면 연령. 계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혜란관장은 "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마을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교류 프로그램이 도서관에 있어 감동과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정임선 기자 jeff@yn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