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도시개발공사, 음식물폐기물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생산
상태바
김해도시개발공사, 음식물폐기물의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생산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09.15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한해 5억 4000만원 발전수익... 8월까지 4억원 전년 대비 초과 예상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 내에 설치된 증설 소화조.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 내에 설치된 증설 소화조.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의 주요 업무는 사회적 문제가 되는 음식물폐기물류의 신재생에너지화와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으로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김해시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을 활용하여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발전사업을 지속하여 운영하고 있다.

2021년 기준 2만3458톤의 음폐수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172만8646N㎥의 바이오가스로 4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하고 5억4000만원의 발전수익을 창출했으며, 2022년 8월 현재 4억원의 발전수익 창출로 올해는 전년도 수익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사는 음식물류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 저감을 위해 탈취설비와 약품 분사시설 공정을 개선했으며 고농도 악취에 적합한 약품세정식의 탈취설비 설치도 계획중이다.

그리고 증설 소화조 슬러지 인발 계통에 유량계를 추가 설치하고 중앙제어실 업그레이드로 데이터 기반 운영기술 발전에 노력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운영비 절감을 위하여 질소제거 공정에 신기술·신공법 도입에 필요한 Pilot Test를 2023년부터 추진하고 Test 결과를 근거로 시 담당부서와 공정개선에 필요한 협의를 진행할 예정으로 있다.

또한 공사는 2022년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안전사고에 대한 경각심과 보다 세밀한 점검체계를 유지하고 선제적 시설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음폐수바이오가스에너지화시설은 작년 5월부터 1년간 공정안전보고서(PSM)를 선제적으로 추진하여 적정 판정을 받았으며 향후 중대재해 가능성이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를 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올해 10월~11월경 소화조 공법사인 독일 LIPP사와 소화조 합동 정밀점검과 노후 가스안전시설을 안전이 보강된 가스안전시설로 교체작업을 실시할 예정으로 있다.

김홍립 사장은 “우리 공사에서 관리하는 시설 중 다량의 메탄가스를 생산·활용하는 시설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안전사고 예방과 시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