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주민 의견수렴을 민관협의체 구성 완료
상태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주민 의견수렴을 민관협의체 구성 완료
  • 장종석 기자
  • 승인 2022.11.04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11월 중 1차 회의 개최 예정
민관협의체, 취수지역 주민 지속 소통…피해 대책 마련 등 논의

경남도는 3일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환경부에서 도가 건의한 취수지역 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30일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정부 사업으로 확정된 후 취수지역에서는 사업 추진 조건인 지역주민 동의 및 소통 절차를 이행하지 않고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며 반발했다.

이에 도는 지난 8월 9일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 의견수렴을 위한 정부 주도 민관협의체 구성이 필요하며, 환경부와 경남도, 관련 시군, 수자원공사, 주민대표, 지방의회 등 사업추진 관계자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협의체 구성을 건의한 바 있다.

구성된 민관협의체의 명칭은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 지역 소통을 위한 민관협의체'이며, 위원으로 도와 합천군, 창녕군의 공무원, 의회, 주민대표 그리고 환경부와 부산시의 공무원이 참여한다.

한편 도와 거창군에서 지속 요청한 거창군 포함과 관련해서는 일단 위원이 아닌 자격으로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고, 협의체 운영과정에서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 사업이 거창군에 영향이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거창군의 공무원, 의회, 주민대표 등을 협의체 위원에 포함하도록 했다.

민관협의체는 분기별 1회 이상 정기회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필요시 임시회를 개최하며, 올해 11월 중 1차 정기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앞으로 민관협의체를 통해 취수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실질적 피해대책을 마련하고 주민동의 절차를 밟도록 환경부와 취수지역 주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며, “아울러 도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취수지역은 물론이고 수혜지역의 의견도 적극 전달해서 민관협의체에서 충분히 논의하고 조율될 수 있도록 도가 중간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