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나서
상태바
김해시,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나서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12.05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심이, 김해야!톡 활용 종합 복지서비스 제공

김해시는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겨울철 복지위기가구(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지원 기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겨울철 실업, 한파 등 취약계층의 생활을 위협하는 요인이 가중되고 물가상승으로 인한 경제·민생피해까지 집중되고 있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찾아내 생활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다.

위기가구 중점 발굴 대상은 공적급여 탈락자, 단전·단수, 관리비와 보험료 등 각종 공과금 체납자로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구와 은둔형 외톨이, 중장년 1인가구 고위험군 등 일반적으로 발굴이 어려우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한 가구이다.

시는 이·통장, 집배원, 수도·가스검침원, 야쿠르트 배달원, 공동주택 관리자, 배달업 종사자 등으로 구성된 김해시명예사회복지공무원(안심이)의 인적안전망을 활용해 현장 중심의 대상자 발굴을 추진한다.

또 은둔형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카카오톡플러스친구 ‘김해야!톡’을 운영 중이며 김해야!톡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1대1 채팅으로 복지상담이 가능하다. 보다 많은 시민들이 김해야!톡을 활용할 수 있도록 경전철 가야대역, 수로왕릉역, 부원역 승강장 스크린도어를 이용해 홍보를 진행 중이다.

이밖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지정게시대 등에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집중 발굴 기간을 안내하는 현수막을 달고 지역주민들의 관심을 독려하는 캠페인과 전단지 배부를 통한 집중 홍보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는 대상자의 위기상황에 따라 맞춤형 급여, 긴급지원 등 공적 지원과 다양한 민간자원 연계를 통해 대상자의 욕구와 위기상황을 해소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특히 노숙인·주거취약계층에 대한 현장대응반 운영으로 신속한 보호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노인·장애인 고위험가구를 위해 혹한기를 대비한 TF팀을 운영한다.

시 관계자는 “물가상승, 계절적 실업 등으로 겨울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취약계층의 생활여건이 더욱 악화될 우려가 있어 이런 시기일수록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자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며 “우리 주변의 이웃에게 도움이 필요하다면 언제든 관할 읍면동행정복지센터나 희망의 전화 129콜센터로 알려주시고 어려움에 처한 소외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이웃에 대한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