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민선8기 공약사항 세부실천계획 보고회
상태바
김해시, 민선8기 공약사항 세부실천계획 보고회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2.12.2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대 분야 144개 공약사업 본격 추진

김해시는 지난 22일 민선8기 시장 공약사업을 본격 추진하기 위해 공약사항 세부실천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홍태용 김해시장 주재로 간부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사업별 세부실천계획, 재원조달방안, 예상되는 문제점 및 대책 마련 등 민선8기 시정 비전인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실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공약실천방안을 고민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시는 공약 실행을 위해 임기 내 총 5조 637억 원의 예산을 투자할 계획이며 국도비 등 외부재원이 4조 474억 원, 시비가 1조 163억 원으로 공약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는 국·도비 확보가 절실해 김해시는 정부와 경남도 등 유관기관과 적극적인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시는 지난 5개월 동안 면밀한 검토를 거쳐 김해시의 미래 먹거리 100년을 준비하는 초석을 다지기 위한 전략을 담아 총 6대 분야 144개 공약사항 실천계획(안)을 마련했다.

또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함께 '공약이행평가 시민배심원단'을 일반시민 30명으로 구성, 세 차례 회의를 운영해 18건의 공약실천계획을 수정‧보완하며, 시민의 뜻을 반영하여 공약을 최종 확정했다.

6대 분야 핵심 사업을 살펴보면 첫 번째, '미래를 향한 열린 행정'은 ‘미래100년을 계획하는 김해혁신연구원 설립’, ‘공약평가 시민배심원제 도입’, ‘비대면 공공서비스를 위한 디지털혁신’ 등 시민과 소통하는 혁신행정을 위한 11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두 번째, '100년을 준비하는 혁신교육·경제'는 ‘동북아 물류 플랫폼 조성’, ‘중소기업 육성자금 대폭 확대’, ‘김해사랑상품권 확대 발행 및 가맹점 확대’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자기학습개발비 연간 10만원 지원‘ ’청년 교육·경제지원 체계 G-Pass Card 도입‘ 등 미래 먹거리 발굴과 지역경제 활성화, 그리고 청년 미래세대에 대한 투자를 위해 29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 번째,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녹색환경' 분야는 ‘친환경자동차 보조금 지원 및 충전소 확대’, ‘1회용 플라스틱 줄이기 대전환 정챌 추진’, 미세먼지 차단숲 및 도시숲 조성‘ 등 25개 사업을 추진하여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친환경생태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네 번째, '삶의 질을 바꾸는 공간 혁신' 분야에는 ‘동남권 순환 광역열도 추진’, ‘비음산터널 건설공사 추진’, ‘국도58호선 조기개통’, ‘체육시설 확충’, ‘반려동물 공원 조성’ 등 편리한 교통망 조성과 생활 인프라 확충을 위한 34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다섯 번째, '한 단계 진보한 의료·복지'를 위해 ‘김해공공의료원 설립’, ‘생애주기별 의료지원 확대‘,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공공 스마트 어린이 실내놀이터 건립’ 등 22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안전한 생활, 즐거운 문화' 분야는 ‘김해 청년들의 공유공간 STATION-G 설치’, ‘유아와 맘을 위한 배움과 놀이 공간 STATION-L 설치’, ‘안전한 통학환경조성(스마트 스쿨존 구축)’, ‘청소년 활동지원 문화센터 구축’, ‘가야역사문화와 첨단문화가 조화로운 문화예술 특화거리 조성’ 등 23개 공약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공약이 제대로 이행될 수 있도록 공약이행평가 시민배심원단과 함께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분기별 보고회를 통해 문제점을 점검·보완하여 공약사업이 차질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시는 누리집에 공약실천계획 및 추진현황과 시민배심원단의 공약이행평가결과를 주기적으로 공개하여 투명하게 공약이 이행되도록 할 예정이다.

홍태용 시장은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실천계획에 따라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며, 시민들의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