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 지속 추진
상태바
경남도,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 지속 추진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3.01.2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소당 최대 1000만 원 이내, 휴게쉼터 신설 및 개보수‧비품비 등 지원
1월 30일~2월 17일까지 신청…감정노동자 노동인권 보호 및 고충 해소

경남도는 감정노동자들의 노동인권 보호와 고충 해소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추진한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사업’을 올해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감정노동자란 일반적으로 ‘콜센터 상담원, 판매원 등 직접적인 고객응대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고 특정 감정표현을 요구받는 서비스업 종사자 등’을 말한다.

통계청 지역별 고용조사에 따르면, 도내 감정노동자는 약 53만여 명으로 전체 취업자의 30% 이상을 차지하며, 감정노동자 보호에 필요한 CCTV, 녹화 장비 설치 등 실질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도민 의견이다.

이에 경남도는 감정노동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쉼터 신설 및 개보수 지원뿐만 아니라 각종 편의시설 설치비용을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도내 감정노동자가 일하는 기업, 기관, 단체 등이고 개소당 최대 1000만 원 이내로 지원하며, 자부담률은 20%이다.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휴게쉼터 신설 및 개보수 ▲냉난방기, 안마의자, 탁자, 정수기 등 휴게쉼터 내 비품 구입 ▲ CCTV, 전화 녹음기, 격리시설 설치 등 감정노동자 보호에 필요한 각종 장비 구입을 위한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업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는 도 누리집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오는 1월 30일부터 2월 17일까지 지방보조금관리시스템 ‘보탬e’ (https://www.losims.go.kr)를 통해 신청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남도 누리집(http://www.gyeongnam.go.kr) 공지사항의 ‘2023년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계획’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경남도 노사상생과 노동복지파트(211-3595)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경남도는 지난 2020년부터 휴식공간 확보 등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지금까지 22개의 도내 기업에 9136여만 원을 지원했으며, 감정노동자 권익 보호 및 노동자 존중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임재동 노사상생과장은 “감정노동자 편의시설 설치비 지원사업은 사업 완료 후 사업 대상 기업의 자체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감정노동자가 일하고 있는 사업체들의 많은 신청을 기대하며, 도내 모든 감정노동자의 노동인권 보호와 고충 해소를 위해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