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경남도, 학자금 대출 못 갚은 청년들 신용회복 돕는다
상태바
경남도, 학자금 대출 못 갚은 청년들 신용회복 돕는다
  • 장종석 경남권역본부장<영남매일ㆍYN뉴스>
  • 승인 2023.02.02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할상환 초입금(채무액의 10%, 100만 원 한도) 지원
2월 1일부터 ‘경남청년정보플랫폼’ 통해 온라인 신청

경남도는 학자금 대출 상환을 6개월 이상 연체하여 신용유의자가 되어 취‧창업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학자금 대출이 장기 연체된 청년들은 카드중지, 대출제한 등 금융거래 불이익으로 경제 활동에 많은 제한을 받고 있으며, 학자금 대출 상환 의지가 있어도 현실적인 경제적 부담 때문에 신용유의자로 머물러 있는 청년들이 많았다.

이 사업은 학자금 대출 장기 연체로 인해 신용위기에 처한 청년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한국장학재단과 협약을 통해 진행되고 있으며, 경남도의 초입금(채무액의 10%, 100만 원 한도) 지원뿐만 아니라, 한국장학재단에서 연체 이자까지 전액 감면받을 수 있어 청년들의 경제적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후 남은 채무금액에 대해서는 10년간(2000만 원 초과 시 20년간) 무이자로 분할 상환할 수 있다.

2023년 사업 공고일(2023년 2월 1일) 기준 경남도에 주민등록상 주소를 두고 있는 만19~39세 청년 중 학자금 대출로 한국장학재단에 신용유의자로 등록된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2월 1일부터 예산소진 시까지 할 수 있으며, 경남도 청년정보플랫폼(http://youth.gyeongnam.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신청 방법과 지원내용은 경남도 누리집과 경남청년정보플랫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경남도는 지난 2019년 최초 사업 시행 이후 그간 학자금 대출 초입금 지원, 한국장학재단의 연체이자 감면 등 총 11억 6214만 원을 지원하여 지난해까지 446명의 경남 청년이 신용유의자에서 벗어날 수 있게 도왔다.

청년정책과 관계자는 “학자금 대출 신용회복 지원사업이 경제적인 어려움이 있는 청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경남 청년들이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