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제정 건의
상태바
김해시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제정 건의
  • 조민정 기자
  • 승인 2023.02.06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51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박은희 의원)

존경하는 김해시민 여러분, 류명열 의장님과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반갑습니다.

북부동, 생림면 지역구 박은희 의원입니다.

내일이 벌써 입춘이며, 모레는 정월 대보름입니다.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본 의원은 오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김해시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제정 건의’를 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지난 해 10월, 김해시민의 미디어 활용 능력을 제고하고, 시민 주도적인 미디어 환경을 조성하여 민주적 의사소통과 공동체 문화확산을 위한 정책 개발을 위해 최동석 부의장님, 김창수 위원장님, 김진규 의원님, 주정영 의원님, 강영수 의원님, 허수정 의원님, 배현주 의원님 등 총 7명의 의원님들과 함께 ‘김해시의회 마을미디어정책연구회’를 결성하여 연구활동에 매진했습니다.

본 연구회는 용역 착수보고회 및 자문위원 위촉식, 선진기관(전주시 평화동마을신문, 익산시 공공영상미디어센터, 대구광역시 성서공동체 FM)방문, 연구 용역 중간 보고회, 최종보고회 및 시민토론회, 연구회 결과보고 심의 등으로 추진되었습니다.

특히 본 연구회는 소속 시의원뿐만 아니라 김해지역에서 마을미디어, 문화와 예술, 주민자치와 마을공동체 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다양한 기관 및 민간활동가(이영준, 박영태, 김세훈, 이수미, 조아라, 신단비, 고지현, 조수진, 김은숙, 여채원, 김경남, 남미경)들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하여 김해시의 여건에 맞는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 연구에 머리를 맞대어 왔습니다.

본 연구 용역 기관인 (사)전국마을미디어센터협의회 결과 보고에 의하면, 2019년 기준, 전국에 300개가 넘는 마을미디어가 활동하고 있으며, 김해지역에도 마을미디어 활동을 하거나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있는 단체모임은 20여개에 이르며 특히 주민자치, 문화도시, 도시재생 등 시민공동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주요한 목표로 하는 정책영역에서 마을미디어와 연계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이며, 김해지역 해당 정책 사업의 기존 성과는 마을미디어 활성화에 큰 기본이 될 것으로 제언을 했습니다.

또한, 동장/통장들이 함께 마을방송에 출연하여 동네 소식을 나누며, 미디어 반상회의 역할을 했던 서울시 도봉구 방학3동<은행나루마을방송국>의 사례와 경기도 시흥시 정왕 2동 주민자치회가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동복지센터에 조성한 <정이마을방송국> 사례를 제시하며 마을방송국 운영 및 마을미디어의 주체가 마을주민임을 강조했습니다.

지난해 19개 읍면동 주민자치회가 출범한 우리 김해 지역에도 마을미디어는 주민의 의견을 모아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우리동네 공론장으로서 풀뿌리민주주의의 기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본 의원은 연구회에서 도출된 과제를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김해시 담당부서 협의

둘째,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 강화와 디지털 미디어 시민역량 강화 시스템 구축

셋째, 마을미디어의 지역문제 해결 사례 창출/확산을 추진전략으로 김해형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기반으로 한 ‘김해시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제정’

넷째,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제안합니다.

홍태용 시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본 연구회 회장으로서 우리 김해가 마을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밑천이 풍부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정책적 지원체계가 없어 많이 아쉬웠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주민들이 직접 미디어를 소유/운영하면서 공익적 가치를 실현하고 이웃과 함께 공동체의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마을 미디어는 디지털시대를 살아가는 김해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공공적 미디어라 생각됩니다.

김해시 마을미디어 지원 조례 제정뿐 만 아니라 ‘행정-지원기관-시민사회’가 협력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상,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