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무속인' 송가인母 "딸에 대물림된단 말에 신내림 받아"
상태바
'무속인' 송가인母 "딸에 대물림된단 말에 신내림 받아"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04.18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무형문화재 제72호 송순단 씻김굿 명인의 파란 만장한 실화 담겨

 

 가수 송가인의 모친이 무속인의 길을 걷게 된 사연을 고백한다.

16일 오후 9시10분 방송하는 TV조선 '스타다큐 마이웨이'에 '미스트롯' 진 출신 송가인과 엄마 송순단이 출연해 애틋한 모녀 사이를 자랑한다. 송순단은 딸 송가인이 갓 돌을 지났을 때 3년 가까이 물도 못 마실 만큼 크게 신병을 앓았다. 당시 무속인에 대한 사회적 평판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남편은 신내림 받기를 반대했고, 그녀 역시도 온몸으로 저항했다.

하지만 "내가 거부하면 딸에게 대물림된다"는 주변의 이야기에 31살에 신내림을 받고 무속인이 된다. 가난을 극복할 유일한 방법이란 생각으로 자식들에게 가난을 물려주지 않기 위해 더 지독하게 텃세를 견디며 씻김굿을 배워 이제는 무형문화재 제72호로 씻김굿의 명인이 됐다.

그런가 하면 올해 초 공개된 '송순단-무가Ⅱ' 앨범 발매기념 공연 현장도 만나볼 수 있다. 송가인이 무명 시절 "성공하면 꼭 엄마의 앨범을 발매해 주겠다"고 한 약속을 지킨 것. 송가인은 "능력이 되는 한 부모님께 모든 걸 다 해주고 싶다. 그게 엄청 보람찬 것 같다"라며 앨범에 그치지 않고 발매기념 공연까지 통 크게 선물한 그녀의 효심을 엿볼 수 있다.

또 송가인이 스타가 된 뒷이야기도 들려준다. 어머니의 권유로 송가인은 중학교 2학년부터 민요를 시작해 17살에 판소리를 배우게 된다. 쉽지 않았던 국악의 길에서 송순단은 송가인에게 '트로트 전향'을 제안한다. 송가인은 2010년 '전국노래자랑'에 출연해 엄마가 17년 전 불러 우수상을 받았던 '진도아리랑'으로 최우수상을 거머쥐며 트로트 가수로 데뷔하게 된다.

그러나 예상보다 길어졌던 무명 생활 중 어느 날 송가인은 한 통의 섭외 전화를 받는다. 바로 '미스트롯' 섭외 전화였다. 딸이 출연하면 무조건 잘될 것을 예감했던 엄마 송순단은 출연을 적극 지지했고, 고민하던 송가인은 엄마를 믿고 출연하면서 '미스트롯' 진의 영광을 안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