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산에 어떤 나무를 심어야 잘 자랄까?
상태바
산에 어떤 나무를 심어야 잘 자랄까?
  • 장휘정 기자
  • 승인 2009.03.04 14: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도 단위 100대 명산 나타나

3.2일부터 일반에 서비스하는 '산림지리정보 포탈사이트(hht://fgis.forest.go.kr)'를 이용하면 내 산에 어떤 나무를 심어야 잘 자랄까? '이와 같은 궁금증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산림청의 '산림지리정보 포탈사이트'는 맞춤형조림지도, 100대 명산 등산정보, 전국 자연휴양림 및 수목원 정보 등 각종 유용한 산림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다. 우선 전국의 모든 산림에 대해 현재의 수종분포와 수령정보(임상도), 지역별로 어떤 나무를 심어야 잘 자랄 수 있는지에 대한 조림권장 수종정보(맞춤형조림지도), 산의 높이, 경사도, 방향, 토양정보(산림입지도) 등 세부 산림지리정보를 제공해 준다.

따라서 요즘같이 나무심기에 적합한 계절을 맞아 본인 소유 산지에 어떤 수종의 나무를 심어야 잘 자랄 수 있는가를 알아보려면 '산림지리정보 포탈사이트'에 접속, 지번을 입력하면 현재 본인 소유 산지에서 자라고 있는 수종분포와 더불어 산지의 토양, 기후, 경사도 등 총 35개의 입지환경 및 토양조건을 고려해 성장에 적합한 조림권장 수종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와 같은 정보는 본인 소유 산지가 아니더라도 지번이나 위치만 알고 있으면 전국 어느 산림에 대해서도 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전국 100대 명산에 대한 등산정보와 인접한 자연휴양림, 수목원 정보 등 각종 산림이용정보도 제공해 준다. 즉 사이트상에 시.도 단위의 행정구역을 선택하면 구역내 존재하는 100대 명산이 나타난다.

등산하고 싶은 산을 선택하면 해당 산의 기본적인 소개와 더불어 추천 등산코스, 산행 포인트는 물론 인근의 볼거리, 먹거리, 문화.행사 정보를 제공해준다.

아울러 해당 산에서 가까운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에 대한 정보도 동시에 얻을 수 있어 숙박 및 수목원 관람과 연계할 수도 있다.

특히 최근 개인GPS를 휴대한 등산객이 많은 가운데 등산 후 개인GPS정보를 '산림지리정보 포탈사이트'에 입력하면 자신이 등반했던 등산코스를 지도상에 표시하여 데이터로 보관할 수 있고 나아가 자신만의 등산지도를 제작할 수 있는 부가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밖에도 백두대간 보호구역과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등과 같은 전국 산림행정기관의 위치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