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전국 최초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상태바
김해시, 전국 최초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 최성애 기자
  • 승인 2023.05.0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 공모 당선작 선정… 설계용역 시행
로봇리퍼브센터 조감도.
로봇리퍼브센터 조감도.

김해시는 증가하는 로봇 수요에 대응하고 중고로봇 재자원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추진 중인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의 설계 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24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설계공모심사에서 계획(설계) 분야 전문 심사위원들이 배치계획, 공간계획, 경관 디자인계획, 기술계획 등에 주안점을 두고 심사를 진행하여 인터건축사사무소㈜ 설계안을 최종 선정했다.

이에 따라 작품을 출품한 건축사와 함께 5월부터 11월까지 설계용역을 마무리하고 공사를 착공하여 2024년 중으로 준공 할 계획이다.

중고로봇 재제조 로봇리퍼브센터 건립에는 시비 72억원(부지 포함)을 투입하여 김해테크노밸리일반산업단지 내(진례면 고모리 1568-4번지) 지상 3층, 연면적 1888㎡ 규모로 건립할 예정이다.

시는 이곳에 중고 로봇 재자원화 및 네트워크 구축·운영을 위한 공용장비실, 관련 제품 홍보 및 전시를 위한 홍보관, 기업 유치를 위한 입주 사무실·회의실 등을 구축한다.

센터 운영에는 143억원이 투입되어 ▲성능시험·검증 장비 구축 ▲리퍼브 기법 개발 ▲서비스지원 플랫폼 구축 ▲기업 기술지원 ▲선행기술개발지원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를 통해 김해시는 중고로봇 재자원화 산업 체계화를 위한 기술 기반을 구축하여 로봇 관련 기술적 우위를 선점하고 관련 기업 창업 및 유치를 통해 고용 창출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홍태용 시장은 “로봇리퍼브센터는 종합기술지원, 기반서비스플랫폼 지원 및 선행기술 개발 등의 역할을 수행하여 김해시가 로봇산업 중심도시로서의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