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영 역사공원 일원에서 9월 23일 토요일 개최
오는 23일 토요일(오전 10시~오후 1시)에 진영 역사공원 일원에서 ‘진영 스마트 도시재생 투어’ 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축제는 진영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진영 지역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진행하는 축제이다.
김해시는 2019년부터 진영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 중이며, 주민 봉사 프로그램 및 도시재생대학 등 지역 주민들의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역량강화 등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그 중 지역축제 콘텐츠를 개발하여 진영의 안성맞춤 축제를 개발하는 것이 본 사업의 목표이다.
이번 ‘진영 스마트 도시재생 투어’는 2022년 기추진한 ‘생활밀착형 도시재생 스마트 기술 지원사업’으로 진영 역사공원 내에 설치된 ▲스마트 그림자 ▲미디어 파사드 ▲스마트 벤치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 및 아이들을 위한 공연, 다가올 명절에 어울리는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문화 체험행사 위주로 구성되었다.
또한,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해 쓰레기 배출 및 현수막 사용 제한 등 환경까지 생각한 착한 축제로 기획했다.
이번 축제를 기획한 진영 슈퍼 맘스클럽 윤성연 대표는 "진영만의 지역적, 문화적 콘텐츠 개발에 지역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리 지역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고 싶다"고 전했다.
김해시 도시디자인과장은 "이번 마을 축제를 통해 지역 주민이 주도하는 지역 축제의 성공적인 안착과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를 기대해 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영남매일-당당한 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