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고-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는 방법
상태바
기고-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준비하는 방법
  • 김해서부소방서 소방장 윤제현
  • 승인 2024.06.1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부터 심상치 않게 더위가 빨리 찾아오는 듯 하더니 6월이 되자 폭염주의보가 발령되면서 본격적인 무더위가 찾아왔다. 이런 날씨에 낮에 야외활동을 하다보면 시원한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이 너무나 간절하다.

더위가 시작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실내에서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을 맞으며 휴식을 취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여름에 앞서 냉방기기를 준비해야 되는 시기임에 틀림없다. 여름을 시원하고 안전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김해서부소방서 관내에서 발생한 최근 여름철 화재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6월~8월에 발생한 화재는 총 1347건으로 3년 전체 화재건수 655건 중 20.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철 화재를 요인별로 살펴보면 전기적 요인이 42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기계 19건, 화학 13건 등으로 나타났다. 전기화재에서는 미확인 단락이 20건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여름은 잦은 비로 습도가 높은 계절임에도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냉방기기 사용 급증에 따른 화재 발생이다.

우선 냉방기기와 관련된 화재는 선풍기와 에어컨 등의 장시간 사용에 따라 모터 과열과 과부하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데, 이러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장시간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하지 않는 시간에는 전원을 꺼놓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자주 사용하는 전기(전자)제품에 쌓여있는 먼지가 여름철 습기와 만나면 화재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틈틈이 먼지를 청소하거나 콘센트 보호덮개를 사용하고 문어발식 배선사용은 금지하는 것이 좋다.

특히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쌓인 낙엽, 먼지 등으로 인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하며 통풍이 잘되는 곳에 벽면과 이격해 설치하는 것이 안전하며, 사용 후에는 전원을 끄고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시에는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화재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 예방은 가정에서 우리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사소한 점검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 어느해 보다 길고 더운 여름이 시작됐다. 긴 시간 냉방기기를 사용해야 하는만큼 선풍기와 에어컨 사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가족과 함께 안전하고 시원한 여름을 보내길 바란다.

김해서부소방서 소방장 윤제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