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2025년도 예산편성을 위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재정운용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고자 하는 제도이다.
공모기간은 7월 25일부터 8월 23일까지 30일간이며, 김해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대상사업은 안전 증진을 위한 사업, 시설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 시민편익 도모 및 시설 이용 시 불편을 해소 할 수 있는 사업 등이다.
참여방법은 온라인(공사 누리집 제출) 또는 공사 누리집(고객센터→민참여예산제)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 후 우편, 방문(김해시 가야로 245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재무회계팀), 팩스(320-0457)로 제출하면 된다.
우수 제안사업으로 선정되면 소정의 상품(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며, 검토와 심의를 거쳐 내년도 예산에 반영해 해당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주민참여예산제는 매년 공사 누리집을 통해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공모기간을 지정․운영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 공모에 5건이 우수제안으로 선정돼 올해 사업예산 6270만 원이 반영됐다.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시민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예산에 최대한 반영해 공기업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며, “참신하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주민참여예산제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영남매일-당당한 독립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