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테크노파크, 한국재료연구원, 경남 소재 기업 6개 사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원장 김종욱, 이하 진흥원)은 지난 8월 26일부터 31일까지 선진 산업 동향 조사 및 국제공동협업을 위하여 경남도, 경남테크노파크, 한국재료연구원 그리고 경남 소재 기업 6개 사와 함께 '경남-체코 남모라비아주 기업 비즈니스 교류회'에 참가했다고 5일 밝혔다.
2023년 12월 경남도를 방문한 체코 남모라비아주의 루카스 두벡(Lukáš Dubec) 부지사 및 주의회 의원들에게 진흥원의 기업지원 현황과 주요 우수기업 소개를 계기로 교류를 시작하였으며, 이후 체코 관계자들은 김해 기업의 우수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진흥원은 이번 '경남-체코 남모라비아주 기업 비즈니스 교류회'에서 경남 바이오산업 소개와 함께 ㈜오피렉스를 포함한 총 7개 사의 의생명 우수기업 제품들을 알리는 중요 임무를 수행하였다.
체코 현지에서 개최된 전시회를 통하여 경남 의생명 우수기업 7개 사의 제품인 이명치료기기(뉴라이브), 눈노화방지기기 및 화장품(디아이블), 욕창방지패드 및 드레싱키트(오피렉스), 펫카롱(메디워커), 종아리 마사지기(에어랩), 고관절 보호패드(타누스케어), 비접촉 체온계(에드플러스)를 홍보하였다.
체코는 인구 고령화, 공공부채 증가와 전례 없는 높은 인플레이션이라는 삼중고를 겪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특히 1990년부터 인구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에 따라 FDA인증 고관절 보호패드, 눈노화방지기기 등 헬스케어 제품과 와상환자 치료에 활용되는 욕창방지패드 제품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꾸준히 증가하는 유럽의 반려동물 시장과 한류문화 열풍에 따른 K-뷰티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에 따라 반려동물용 치료기기인 펫카롱과 화장품, 종아리 마사지기 제품 역시 주목을 끌었다.
교류회에 함께 참석한 ㈜뉴라이브와 ㈜디아이블은 현지 체코 CEITEC 연구소와 각각 뇌파 및 MRI영상, 코슈메디컬 및 BioMedicine 국제공동 연구과제발굴에 대한 협의를 추진하였으며, 체코 브루노 현지 기업인 IBA(임상연구 프로젝트 기업)과 Nanophama(생명공학 및 제약회사)와 수출 200만 달러의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김종욱 원장은 “진흥원에서는 경남도의 체코 남모라비주 우호교류 협정도시를 파트너로 우리 의생명기업들의 유럽진출 교두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며, “이번 2개 기업 (뉴라이브, 디아이블)의 MOU성과가 더 많은 의생명기업들에게도 이어질 수 있도록 CEITEC(중앙 유럽 기술연구소) 및 체코 프라하 의대병원, 수출요청 관심기업 및 체코상공회의소, KOTRA와 협업하며, 기업체의 수출 판로 확보를 위하여 수출상담회 개최 등 지속적인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