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영기 김해교육장 인터뷰
상태바
김영기 김해교육장 인터뷰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7.12.14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ㅡ 김해 교육의 중점과제는 어떤 것들인지.

김해는 학생의 기초학력을 다지는 것은 물론 21세기 창의적인 시민양성을 위해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독서. 토론. 논술 교육을 강화하여 다양한 사고력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오래된 역사에 걸맞게 김해국립박물관, 대성동 고분박물관, 문화의 전당, 연지공원, 시민스포츠센터 등의 인프라를 이용하여 ‘가야의 얼’을 계승하고자 체험교육 활동에 힘 쏟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기르는 영재 교육을 하여 학생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끌어냄으로써 미래사회의 주역을 육성하며 격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교육목표들은 각 단위학교의 자율권을 최대한 보장하고 스스로 경쟁하는 혁신의 밑바탕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학교를 브랜드화하고 서로 역량을 키우는 ‘Win-Win’ 전략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ㅡ 학생들의 학력 향상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인성함양과 사회적 도덕심을 기르는 것도 필요하지만 교육에서 학생의 학력 향상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청에서는 기초학력 책임지도제를 운영하여 학습부진의 요인을 파악하고 학생의 학습부진 성향을 분석함은 무론, 지도방법을 강구하여 학습부진이 생기지 않도록 학력부진 학생에게 맞는 맞춤형 기초학력 책임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기초. 기본 학력 실태 파악을 위한 진단평가를 시행하고 교과학력부진, 기초학력부진학생별 지도 대책 수립하여 학습 진도 파악을 위한 지속적인 평가 계획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기초학습부진을 해결하고자 각 학생마다 개별 처방식 지도 자료를 보급하고 교사들에게 지도법 연수를 실시하여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ㅡ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강조되고 있는데...

대학입시에서 논술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우리 김해에서는 이러한 논술에 대비하고자 단위학교에 ‘off  TV, on  BOOK' 운동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토론대회와 나의 주장 발표대회, 사이버 논술대회를 통해 독서. 논술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 김해교육청 단위의 권장 도서를 각 학교에 무료 배부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독서를 통한 상상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학교 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통하여 학교 도서관 활용 수업과 공공 도서관 이용을 확대하는 것과 함께 ‘10분 책읽기’, ‘부모와 함께 하는 책읽기’ 활동을 전개(1학생 연간 20권 읽기)하여 늘 책과 가까이하는 학생, 책과 더불어 사는 학생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친화활동과 연계한 ‘독서토론’, ‘통합 논술문’ 교육을 전개하여 교사지도능력을 향상시켜 논술에 대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고 있습니다.

 

ㅡ김해가 가야의 고도라고 하셨는데, 그와 관련된 교육 내용이 있는지.

지금 우리는 앞만 보고 달리고 있습니다. 모든 역사는 되풀이된다고 합니다. 과거를 알고 현재를 인식하며 미래를 바라보는 교육이 필요할 때입니다.

특히 김해는 가야의 고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수로왕릉은 물론이고 옛 가야의 전통이 살아 숨 쉬는 유적지, 박물과, 고분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전통의 계승과 현재의 발전이 고루고루 있는 곳이 김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청에서는 ‘가야의 얼’ 계승 체험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배울 수 있도록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지원하고 있으며, 문화. 예술교육 협력기관을 조직. 운영하여 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락문화제 등 문화축제와 연계한 김해사랑 체험활동과 학예행사를 실시하여 지역문화축제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김해의 역사창조에 힘쓰고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향토관련 도서인 ‘가야의 얼’ ‘제4국’ 등을 단위학교에 보급함으로써 독서를 통한 역사 알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ㅡ 학생들의 수월성 교육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영재는 처음부터 타고날 수도 있지만 교육을 통해 만들어지는 비율이 훨씬 높다고 생각합니다.

김해에서는 석. 박사 학위를 가진 교사들로 이루어진 우수한 강사진을 꾸려 학교 단위와 교육청 단위로 과학, 수학, 정보, 영어 등의 분야에서 영재 교육을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또, 창의성 계발 교육지도 자료를 개발하고 단위 학교에 보급시켜 숨어있는 영재, 아직 발견되지 않은 영재를 찾아내어 육성함은 물론 학생 자신도 알지 못했던 재능을 일깨우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ㅡ 마지막으로 한 말씀.

우리 교육청에서는 경상남도교육청이 지향하는 ‘능력 있고 창의적인 세계시민 육성’이라는 교육지표  아래에 김해교육이 나아갈 큰 줄기를 ‘행복한 학교, 함께 여는 교육’에 두고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신뢰받고 예측 가능한 교육지원행정을 펼치면서, 김해의 교육공동체가 함께 만들어 가는 1등 김해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등 김해교육을 위해 우리 교육청에서는 기초와 기본을 다지는 교육, 바른 품성을 심어주는 인성교육, 지식 정보화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가 되도록 행. 재정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