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 신명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 신명초등학교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7.12.28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고 밝게 채워가는 아름다운 학교!
   
 
  학교전경.  
 
   
 
  노환탁 교장선생님.  
 

  신명나게 춤추는 아이들의 모자이크가 아로 새겨진 다갈색 고운 벽돌과 은빛으로 빛나는 돔형의 함박관이 한데 어울려 예쁘고 아름다운 건축미학을 자랑하는 학교가 ‘김해신명초등학교’이다.

  옛 가야의 얼이 살아 숨쉬는 신명마을에 ‘새롭고 밝게 채워가는 김해신명초등학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2005년 9월 1일  9학급으로 개교한  신명초등학교는 아파트 인구 유입으로 인하여 현재는 27개 학급에 약 1,000여명의 학생들이 40여명의 교직원과 함께 ‘우정.  존중. 배려’의 소중한 덕목을 실천하면서 ‘우리 동네. 우리 학교’라는 슬로건 아래 교육공동체가 다 함께 만족하는 좋은 학교 문화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학교가 위치하고 있는 김해시 삼계동은 지난 2001년 김해시 북부택지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대단위 아파트의 건립으로 유입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웰빙시대에 적합한 체육. 문화시설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부산과 김해를 잇는 경전철의 종착역이 들어 설 예정으로 있어 살기좋은 신도시로 변모해가는 지역이다. 이 곳 삼계동은 옛 이름이 북곡리였으나 ‘좌부면의 삼거리로서 세 갈래 길이 있다’ 하여 1914년부터 삼계동으로 불리어지게 되었는데 신명, 감분, 골안, 화정, 삼거리, 두곡과 같은 자연부락이 형성되었다. 특히 신명마을은 청동기시대의 신명 고인돌(新明支石墓)이 발굴되어 당시 조상들의 생활모습을 알 수 있는 역사의 흔적을 간직한 유서깊은 마을이다. 
 

   
 
  (좌) 1교1특색 교육 탁구. (우)평생학습교실.  
 

  학교 교육시설을 살펴보면 지하 1층, 지상 5층으로 이루어져 아동들의 동선이 자유롭고 편리하며 일반교실 36실과 12개의 다양한 특별실은 최첨단 기자재를 구비하고 있어 특기. 적성교육 활동을 펼치기에 안성맞춤이다. 초고속 정보화시설을 자랑하는 컴퓨터실(2실)과 최첨단 기자재로 구성된 방송실, 120석의 시청각실, 넓고 밝은 체육관이 완비되어 있으며 쾌적하고 위생적인 급식소를 비롯하여 과학실(2실), 도서실, 음악실, 미술실, 어학실, 종합학습실 등 경남 제일의 교육환경 속에서 최고의 학생을 육성하기에 충분한 교육 여건을 갖추고 있어 지역의 일류학교로 거듭 태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학교를 만들기 위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힘쓰고 있으며 연 2회 학부모 공개수업을 실시하는 등 교사들의 책무이자 생명인 교실수업 개선에 전 교원이 노력하고 있다.

  2007학년도 ‘학교 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지역 중심학교’로 지정되어 비즈 공예, 퀼트, 문인화, 플롯, 사진, 탁구, 배구, 요가교실 등 학부모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평생학습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 9월 창원시에서 개최된 제6회 전국평생학습축제와 김해시평생학습축제에 참가하여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좌)음악줄넘기. (우)학예발표회.  
 

이 학교의 특색이자 자랑거리는 2006년 6월에 체육영재 육성을 위해 창단한 여자탁구부(선수 8명)이다. 창단한지 1년만인 지난 5월 포항에서 개최된 제36회 전국소년체육대회에 본교 5학년 최정은 학생이 경남선발 대표선수로 출전하여 동메달에 입상하였으며, 12월에 개최된 경남교육감기 쟁탈 탁구대회 겸 제37회 전국소년체전 경남대표선수 선발전에서 단체전 우승, 단식 1, 2, 3위, 복식 1, 2위 등 탁구의 모든 분야에 걸쳐 골고루 입상하여 20여년 전 김해가 이룬 탁구 위업의 제 2 전성기를 예고하고 있다. 김해신명 탁구부에 거는 지역의 기대 또한 크다. 특히, 12월 15일 본교 체육관에서 주식회사 한빛건설산업과 자매결연을 맺어 선수들의 전지훈련과 트레이너 경비 등의 지원을 약속받았으며, 김해시체육회와 탁구협회에서도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확대하고 있어 탁구부의 앞날이 기대되고 있다.

  이 날 행사에는 교직원, 학부모, 지역주민이 함께 참가하는 ‘신명교육공동체탁구대회’를 개최하여 탁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전교생들에게 ‘키 크고 날씬해지는 참살이 운동 줄넘기’를 통해 학생들의 건강 증진은 물론  비만학생의 치료에도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김해시 학생 줄넘기대회에 참가하여 단체 음악줄넘기와 개인 2단뛰기에서 우승하는 등 학생들의 줄넘기 실력 또한 대단한다. 

   이 학교는 교육공동체에게 신뢰와 감동을 줄 수 있는 좋은 학교 교육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여러가지 교육 비전을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다.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맑고 밝은 심성으로 베푸는 생활을 실천하며 큰 꿈을 가꾸어 미래사회에 협응하는 어린이’를 바라는 인간상으로 설정하고 전 교직원, 학생 및 학부모가 함께 우리 동네. 우리 학교라는 공동체 의식과 주인정신을 갖고 일류 학교가꾸기에 온 힘을 바치고 있다. 신명초등학교는 추구하는 교육 이념을 이루기  위해 첫째, 바른 생활을 몸으로  실천하는 어린이. 둘째, 창의적인 생각으로  탐구. 발전하는 어린이. 셋째, 적성과 소질을 계발하고 꿈을 가꾸는 어린이. 넷째, 즐겁게 어울려 협동. 봉사하는 어린이를 교육목표로 삼아 모두가 신뢰하고 감동하는 교육을 위한 학교 브랜드화 전략의 실천 의지를 갖고 힘찬 비상을 꿈꾸고 있다.

먼 훗날, 아름드리 느티나무와 함께 푸른 꿈을 펼치며 자라는 김해신명인들의 우렁찬 함성 속에서 이 학교가 우리 사는 세상을 빛낼 인재를 키우는 교육의 큰 전당으로 발전하기를 소망하는 마음이다. 

이균성 기자   kslee473@yn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