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김해 대청초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김해 대청초등학교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8.02.11 0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전경.  
 
   
 
  (좌)주제통합학습, (우)무료개방(탁구).  
 
   
 
  안종봉 교장선생님.  
 

앞으로는 반룡산이, 뒤로는 대청천이 자리하고 있어 주변의 자연환경을 온통 자연 학습장으로 갖춘 대청초등학교는 개교한지 3년밖에 되지 않는 신설학교이지만 교육성과 및 교육 환경에 있어서는 인근의 어느 학교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안정되고 내실 있는 학교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21학급의 690명의 어린이, 교직원 39명과 학부모 및 지역민이 모두 함께 깨끗하고 정돈되며 질서 있는 학교의 기반을 조성하였고, 그것을 토대로 '꿈과 행복이 가득한 배움터 실현, 맑고 밝고 바르게 자라 21세기를 주도할 능력 있는 어린이' 육성이라는 학교장의 경영 마인드 아래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교장 안종봉 선생님은 "아이들을 먼저 생각하고,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아이들이 만족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교육 공동체가 함께 노력하여야 하며, 이렇게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먼 미래를 내다보기 보다 가까운 미래, 3년 또는 5년후의 미래에 능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아이들로 키우는 것이 우선"이라며 소박면서도 강한 교육 의지를 피력했다.

2006년도에 방과후 시 시범학교를 시작으로 2007년 경상남도 교육청 지정 미래학교 연구학교를 운영하였다. 현재의 실정과 주변여건을 고려한 학교, 가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 미래교육 Network' 를 구축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즐겁게 공부하며, 꿈을 키우고 행복을 나누는 미래학교 프로젝트로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미래교육 프로젝트의 기반 조성을 위해 먼저 학교 내에 대청서버를 구축하고, 지역의 문화시설(장유문화센터, 클레이아크, 문화의 전당) Network과 주변의 자연환경(대청천,반룡산)Network를 구축하여 교육에 활용하였고, 교육공동체(미래교육, 상담, 도서, 교통안전, 급식도우미), 인근학교(삼문초)Network를 구축하여 미래교육의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학부모 연수 등을 통해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창의적이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각 교과의 내용을 분석하여 주제에 맞는 통합학습 단원을 개발하고 학년별로 주제 통합학습을 실시하였다.
주제통합학습의 단원개발과 수업전개는 학생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정보를 수집하여, 협동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뿐만 아니라 학습결과물을 전시하고 발표함으로써 성취의 기쁨을 맛보게 하고, 나아가 즐겁게 공부하는 분위기 조성은 물론 공부하는 방법까지 변화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좌)미래교육(도서관 체험), (우)꿈다지기 수영.  
 

방과후학교와 1교 1특색활동은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줄이고 공교육을 활성화 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2006년 방과후학교 시 시범학교를 통해 남아 있는 유휴교실을 활용 20개 부서의 방과후 특기적성과목을 개설하여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주민 모두가 참여하여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그리고 맞벌이 부모의 자녀를 위한 보육교실은 방과후 특기적성 교실과 연계하여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어 진정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교육 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해 교육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꿈 다지기 학습 활동은 학생들의 소질 계발과 꿈을 키우기 위해 11개 부서의 계발활동 부서를 조직하고 매월 셋째 주 토요일 전일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아이들도 왕성한 의욕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어린이 소극장, 도서관, 탁구실 등을 무료 개방하여 방과후 토요휴업일, 방학 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대청 보육 프로그램.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즐겁게 공부하며, 소질과 꿈을 찾아가는 대청 어린이들은 미래 교육의 날을 통해 찾아가는 체험활동을 하고 있다.
덕정문화유적지, 가야의 문화 유적탐방(4학년), 장유문화센터(4,5,6학년), 클레이아크 미술관(5,6학년),문화의 전당(5학년), 아쿠아 웨이브 수영장(1,2,3학년)등 지역문화시설 Network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신나는 체험학습 실시하고 있으며, 학부모들이 참여하는 평생교육으로 댄스스포츠, 종이접기, 탁구, 컴퓨터 등 학교 시설을 활용하여 수강하고 있으며, 지역환경 미래교육 네트워크를 활용한 반룡산 가족등반, 대청천 살리기 캠페인, 은어방류, 인근학교와 연계한 독서 골든벨 등 다양한 학교행사를 실시해 교육공동체간의 벽 허물기와, 성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학교가 가정과 지역사회와 행복을 함께 나눔으로써 학교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었다.

 

   
 
  교환수업.  
 

꿈과 희망과 행복을 나누는 대청교육, 그동안 대청초등학교는 꿈을 키우는 학교, 행복한 학교, 오고 싶고, 머물고 싶은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달려왔다.
교내,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대회(과학 경진대회, 자연관찰 탐구대회, English Activity Contest 말하기부문, 정보검색대회, 종합체육대회외 다수)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수상하였고, 매일 아침과 방과후를 활용하여 배우고 익힌 리듬 합주부는 장유문화센터 공연장에서 학부모와 학생들을 초청하여 공연함으로써 아름다운 감동을 자아냈으며 탄성과 박수갈채를 받았다.
1교 1특색 교육활동으로 음악 줄넘기 활동을 실시하여 몸과 마음을 단련시켰고 체계적이고 충실한 운영으로 1교1특색 교육활동 발표회에서 우수학교로 선정되어 교육장표창을 수상하였다.

무엇보다 2007학년도 대청교육의 성과는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에 당당히 우수한 성적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이다. 그동안, 학부모와, 아이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 때 그 때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오던 것을 창의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이번 2007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에 '함께 만들어 가는 미래학교 프로젝트' 라는 주제로 응모해 전국100대 교육과정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어 전국에 이름을 알리게 된 것이다.
그동안 대청초등학교에서 이루어낸 크고 작은 성과들은 보람 있고 알찬 교육의 결과물이기에 아동, 교사, 학부모 모두는 커다란 자부심으로 가득하다.
대청교육의 나아갈 길은 아이들의 가슴에 반짝이는 꿈을 채우고, 그 꿈을 위해 거침없이 도전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 용기를 북돋우며, 아름답고 행복한 미래를 꿈꾸게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대청교육 공동체 모두는 입을 모아 말한다.
아름다운 대청교육의 미래는 희망으로 가득하다고....

이균성 기자   kslee473@yn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