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강문수 김해시생활체육협의회 회장
상태바
강문수 김해시생활체육협의회 회장
  • 정임선 기자
  • 승인 2008.04.07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단체 되도록 노력하겠다"
   
     

2007년에 열린 경상남도생활체육대회에서 김해시가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시민들의 생활체육을 육성한다는 김해시의 전폭적인 지원과 생활체육 동호인들의 한데 뭉친 합심정신이 없어서는 불가능한 일이었다. 시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김해시생활체육협의회 신임 강문수 회장으로부터 협의회의 운영과 생활체육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들어본다.

-올해 김해시생체협의 중점 추진사업과 방향은.

▲금년부터는 기존의 읍. 면. 동 어머니체육대회가 없어졌다. 대신 전 종목별 연합체육대회을 개최할 예정이다. 각종 생활체육 활성화 사업과 건강달리기대회는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 '함께하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중점 추진하고 임직원들의 자기 계발을 통해 자율적인 협의회 운영을 도모할 방침이다.

-김해시생체협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가.

▲본 협의회는 17개 시, 읍, 면협의회와 38개 종목별연합회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산하단체와 협력해 활기차고 생동감이 넘치는 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특히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활체육의 활약상과 모범사례를 산하단체에 알리고, 연령별·종목별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 또 생활체육의 참여방법을 소개해 시민이면 누구나 쉽게 생활체육을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시민의 건강과 건전한 여가문화 형성을 위해 '1인1종목 갖기운동'을 통한 생활체육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우수 프로그램 및 우수지도자·우수생활체육인(단체) 등을 발굴, 생활체육의 기틀을 다져나가겠다. 아울러 프로그램 보급에 있어 현장 중심의 활동에 주력하겠다.

-일선 읍. 면.생체협과의 협조체계 유지 방안은.

▲체계적이고 투명한 사무국 운영을 통해 읍. 면협의회의 신뢰와 협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주기적으로 사무국과 읍. 면협의회 직원들이 참여하는 등산, 족구, 배드민턴 등 생활체육 활동과 상호교류를 통해 서로의 신뢰를 쌓다보면 자연스럽게 협조체계가 유지될 것으로 믿는다.

-교실사업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올해 교실사업으로 유소년, 청소년, 직장인, 여성, 노인생활체육 교실이 계획되어 있으며, 17개 읍. 면에서 이달부터 11월까지 수요자 중심으로 운영된다. 해당 종목의 지도자 자격증 소지자 또는 각 읍, 면 생체협 회장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강사들이 지역 특성과 대상을 고려해 연간계획을 수립, 주 2회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특히 생활체육이 미활성화된 지역에서 생활체육이 대중화될 수 있도록 기초종목을 중심으로 교실사업을 역점사업으로 펼쳐 많은 시민이 생활체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많은 동호인들을 위해 체육 시설물 확충이 시급하다고 보는데.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고령화시대 등을 감안할 때 생활체육에 대한 참여도는 날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즐기고 이용할 수 있는 생활체육 시설은 크게 부족하다. 읍, 면의 협조를 얻어 생활체육 시설물을 확충하고, 지역의 학교체육 시설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읍, 면 교육위원회와 학교의 협조를 적극 유도해 나가겠다.

-스포츠 7330, 시민 1인1종목 갖기 운동 등의 활성화 방안은.

▲사람이면 누구나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하지만 생활속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지역에서의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에 대하여는 그 사실조차 모르는 주민들이 많다.

우선 생활체육에 대한 홍보와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각 지역에서 운영하는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적극 홍보하는데 주력하겠다.

-생활체육이 아직 일반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책은.

▲시민들이 생활체육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생활체육에 대한 다양한 홍보를 펼치겠으며 인터넷을 통한 생활체육 홍보에도 앞장서겠다.

-생활체육인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현대에 이르러 건강증진 및 취미활동을 통해 삶의 질을 높여주는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생활체육이 국민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고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 생활체육의 활성화로 김해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김해시가 대한민국 발전의 동력원(動力源)이 되는데 일익을 담당하도록 생활체육인들이 앞장 서 주길 당부드린다.

강문수 김해시생활체육협의회 회장은 1960년 김해시 한림면 명동리에서 태어나 진영 제일고를 졸업하고 김해시민의 종(鍾) 건립추진위원, 한림면생활체육협의회 1, 2, 3대 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김해시 생활체육협의회 부회장 및 상임부회장을 거쳤다. 현재 백마종합건설 대표이사로서 건설업계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