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정부, 언론사 행사 협찬 ‘부처 자율판단’
상태바
정부, 언론사 행사 협찬 ‘부처 자율판단’
  • 영남방송
  • 승인 2008.04.13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부처 대변인 간담회…일부 매체 회견·기고금지도 해제
정부는 오늘 오전(07:30~9:00) 17개 부처 대변인이 참석한 가운데 대변인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기자실 정상화에 이어, 정부와 언론간 상호 존중과 신뢰회복을 구현하기 위한 후속조치로 다음 사항들에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첫째, 그 간 제한되어 왔던 ‘언론사 주관-정부 협찬(또는 공동) 행사’를 △행사 성격 및 내용 △사회적 의미 등을 고려, 부처 자율적인 판단하에 처리하기로 하였습니다.

둘째, 정부 광고 매체 선정에 있어 특정 언론사를 배제 또는 우대해 왔던 문제를 해소하기로 하였습니다.
광고 매체 선정은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광고 효율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등 시장원리에 따라 결정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몇몇 매체에 대해 회견 및 기고를 금지했던 원칙을 해제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사안 역시 부처 자율적인 판단하에 홍보를 최적화하는 방향에서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취재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는 ‘Press Friendly' 기조 하에 ‘부처 기자실 정상화’를 결정하였던 조치들의 연장선상에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정부는 언론의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비판과 지적을 수용하고 개선해 나갈 것이며 취재에 불편함이 없도록 적극적인 취재지원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정부가 할 일과 언론 스스로 할 일을 구분하여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기자실 제공 △적극적인 브리핑 실시 △정보 제공 등 취재편의 제공에 최선을 다할 것이고, 기자실 운영방식 등은 언론 스스로 기준을 정해 관행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오늘 회의에서는 부처간 정보 공유, 상호 지원을 위한 부처간 커뮤니케이션의 장으로서 대변인 간담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