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참당귀,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낮춘다
상태바
참당귀,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낮춘다
  • 손일선 기자
  • 승인 2010.08.11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맥경화증 유발효소 저해효과 밝혀

우리 약초인 참당귀가 장내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고 혈중 농도를 감소시켜 동맥경화증과 같은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다.

농촌진흥청 인삼특작부 연구진은 이러한 효과를 가진 참당귀 뿌리에서 데큐르신과 데큐르시놀 안겔레이트라는 천연물질을 분리하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연구팀과 공동으로 이 물질이 콜레스테롤에 의한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효소(hACAT)를 저해하는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고 10일 발표했다.

 
 

참당귀 뿌리는 피를 만드는 조혈작용이 우수해 빈혈증이나 부인병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항암, 항산화 및 항염증 작용도 뛰어나 한약재와 식품원료로서 수요가 많은 약용작물 중 하나다.

데큐르신과 데큐르시놀 안겔레이트는 참당귀 뿌리에서 발견되는 주요 약효성분으로, 항암 및 뇌신경세포보호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다.

또한, 연구진은 두 약효성분이 참당귀 잎과 꽃에도 상당량 존재함을 확인했는데, 데큐르신은 뿌리와 비교해 약 20~30%, 데큐르시놀 안겔레이트는 60~90% 정도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참당귀의 지질대사 개선 효과 및 식물부위별 유효성분 함량’에 대한 연구결과는 국내 학술논문에 게재됐다.

 
 

농촌진흥청 인삼약초가공팀 김금숙 박사는 “최근 웰빙붐을 타고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국민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약초도 기존의 한약재 원료에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로 활용하기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라며 최근의 약초연구의 변화 분위기를 설명했다.

덧붙여, “참당귀는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를 통한 ‘지질대사의 개선’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소재로 가치가 높은데, 향후 좀 더 진전된 연구를 통해 참당귀 뿌리와 잎, 꽃을 활용한 새로운 기능성 식품 원료가 개발되면 국민건강과 농가 신소득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