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인터뷰...윤창수 김해경찰서장
상태바
인터뷰...윤창수 김해경찰서장
  • 이균성 기자
  • 승인 2008.04.25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따뜻한 가슴으로 시민안전 지킬 터...

 

   
 
  윤창수 김해경찰서장  
 

지난 3월 25일 제 50대 김해경찰서장으로 취임한 윤창수 총경.
경찰조직의 화목과 동료애를 유난히 챙긴다. 그것을 바탕으로 선량한 시민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더 없이 친절하고 공정한 경찰로, 국민을 섬기는 경찰로 거듭 태어나야 한다" 고 강조한다. 과연 범죄발생에 대한 예방책은 무엇인지, 앞으로 김해시의 치안행정은 어떻게 펴나갈지, 인력운용에 어려움은 없는지에 대해 물어봤다. 윤 서장은 경남 함안 출신으로 마산고와 동국대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하고 82년 경위로 임관한 후 경찰대학 학생계장, 경찰청 정보국, 창원중부 정보과장, 경남지방경찰청 정보 3계장, 홍보담당관을 거쳐 이번에 김해경찰서장으로 부임했다.

1.먼저 취임을 축하드립니다. 많은 생각이 계실텐데...취임 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찬란한 가야문화를 꽃 피웠던 역사의 고장 김해에서 경찰의 책임자가 된 것은 일생의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크나큰 영광 이전에 47만여 김해 시민의 안녕과 편안한 삶을 지켜야 한다는 무거운 사명감과 책임감 또한 느끼고 있습니다. 법질서 확립과 직원 화합, 시민을 섬기는 치안행정에 주력하여 올 한해가 선진 법질서를 확립하는 원년이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김해시는 도.농 복합도시로, 또한 거주 외국인이 많은 도시라는 특색이 있습니다. 여기에 따른 김해의 치안대책은 무엇인지 말씀해 주시지요.
2008년 4월 현재 체류외국인이 1만여명이 넘고 외국인 1천명 이상 밀집거주지역이 4개 읍면에 이르며, 올 한해 외국인 범죄는 24건으로 폭력.교통사범이 대부분입니다. 외국인 범죄예방을 위해 김해시와 노동부 김해종합고용지원센타, 법무부 부산출입국관리사무소 등 유관기관과 매분기 범죄대책 실무협의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외국인범죄 유형, 빈발지역 등을 관할 각 지구대에 하달하여 외국인범죄 우범지역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발생이 사회문제화 하고 있습니다. 대책은 무엇입니까?
최근 맞벌이 가정 증가, 핵가족화 등 가정 보호체계 약화로 유치원 및 초등학생들이 강력범죄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우리서(署)는 여경 2명을 포함하여 아동 실종 및 성폭력 사건 대응을 위해 전담수사팀을 편성하여, 아동대상 범죄 발생시 가용경력 즉시 투입체제를 구축하였고, 교육청, 시청, 지역방송 등 관계기관이 유기적으로 총력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유치원 및 놀이터, 공원등 아동 운집지역 주변의 편의점, 문방구등 144개소를 '아동 안전 지킴이 집'으로 선정하여 아동들이 납치, 유괴 또는 범죄로부터 위급상황에 처했을 때 일시보호하고 신속히 경찰서에 신고토록 하였으며, 놀이터, 주택가, 공원, 학교주변 등에 「어린이 안전구역」을 지정하여 CCTV의 추가 설치를 추진중입니다

4.급증하는 청소년 범죄에 대한 치안대책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요?
현재까지 관내 초. 중. 고교 87개교를 대상으로 약 8만명에 대하여 성폭력. 학교폭력 및 가출예방 교육 등을 실시하였으며 앞으로도  관내 전학교를 대상으로 청소년 범죄예방 교실을 운영하여 청소년준법의식 강화 등에 전력하겠습니다. 이미 범죄를 저지른 학생들에 대해서는 '소년범 수사시 전문가 참여제'를 실시하여 소년범 인권보호와 재 비행방지를 위해 1급 범죄심리사가 수사초기에 참여하여 전문화 된 선도프로그램을 연계하고, 관내 6개교에 6명의 배움터지킴이와 함께 지구대 경찰관을 지원하여 합동으로 등하교 시간 통학로 순찰 등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5.김해시 인구에 비해 경찰 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는데 어떻게 대비하고 있습니까?
김해지역은 도. 농 복합형 도시로 장유면과 북부동 신도시 조성 등 최근 10년간 연 1만여명 이상의 인구가 증가되고 있고, 관내 5천5백여개 중소기업이 있어서 1만 5천여명의 외국인 근로자가 종사하는 등 제반 치안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김해경찰서 경찰관 1인당 담당인구는 1,037명으로 도내 평균 570명의 약 두배를 맡고 있어 경찰 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 대책으로 금번 상반기 정기인사에서 경찰서 내근부서 인원을 감축하고 지구대, 형사, 교통 등 현장접점 부서 위주로 인력을 재배치하여 조직과 기능을 범죄예방과 검거 중심으로 재편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최소 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양하기 위해 현장 경찰이 역동적으로 살아 움직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6.금년에 추진할 치안의 중점사항은 무엇인지요?
금년도 역점 추진업무는 법질서 확립운동 적극 추진과 범죄와 사고로부터 시민안전 확보, 신뢰받는 경찰상 정립, 화합과 소통의 조직문화 조성입니다. 법질서 확립운동 적극 추진과 관련해서는 기관, 단체 초청 설명회, 캠페인, 전광판 등을 통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향후 기초, 교통질서 확립, 공무집행 사범 엄정대처 등 법질서 확립에 진력해 나가겠습니다. 24시간 형사 근무체제 재편, 아동, 부녀자 실종 및 성폭력 사건 전담수사팀 편성 등으로 범죄와 사고로부터 시민안전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불법, 무질서행위는 엄단하고 대다수 선량한 시민들에게는 더 없이 친절한 경찰상을 구현하여 신뢰받는 경찰상을 정립하고, 개방적인 근무환경 조성으로 직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활성화하여 신명나는 일터, 화합과 소통의 조직문화도 일구어 나가겠습니다.

7.마지막으로 김해시민에게 당부 한 말씀 해 주시지요.
경찰에서는 새 정부 들어 법질서 확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민여러분께서는 나부터 기초질서, 교통질서를 지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법질서 확립에 적극 동참해주시고, 각종 불법, 범죄행위는 언제든지 경찰서에 알려주시면 저희가 최선을 다해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우리 김해경찰은 시민의 손과 발이 되고 따뜻한 가슴이 되어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보호라는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여러분들도 우리 김해시가 가장 살기 좋고 안전한 도시가 되도록 경찰을 믿고 격려하고 사랑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균성 기자   kslee473@ynnews.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