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사계절 수산물 '이손안에 있소이다'
상태바
사계절 수산물 '이손안에 있소이다'
  • 조정이 기자
  • 승인 2007.10.19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과학원, '속담 속 바다이야기' 발간

 국립수산과학원은 건강식품으로서 수산물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수산물의 새로운 소비 촉진하기 위하여 수산물 해설서 '속담 속 바다이야기' 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책자는 사계절 우리 바다에서 많이 생산되는 수산물 72종을 형태적으로 분류하여 수산물에 얽힌 각종 속담을 과학적으로 해설하고 개개 수산물을 마음의 눈으로 보고 노래한 다양한 시(詩) 작품을 발굴하여 사진과 함께 수록함으로써 수산물에 대한 이해와 감동이 가슴 깊이 남도록 구성했다.

 

 


주요 수록 내용으로는 '가물치 콧구멍, 마파람에 게 눈 감추듯, 밴댕이 소갈머리, 조기만도 못한 놈, 개 꼬라지 미워서 낙지 산다' 등의 속담 해설과 '가자미, 꽃게, 가물치, 말미잘, 감성돔, 군평선이, 뚝지, 멍게, 미더덕' 등 수산물 이름에 얽힌 어원을 해설했다.

또한 '가재미(문태준), 가을전어·매생이·흑백사진-가물치(정일근), 병어회와
깻잎·숭어회 한 접시(안도현), 샛서방 고기(박우복), 대구병어이야기(박종수)' 등의 다양한 시 작품이 사진과 함께 수록되어 있다.

한편 이번 발간한 책자에 누락된 수산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내용도 더욱
알차게 완성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며 아울러 윤호동 식품안전연구팀장은 '선조들의 지혜와 삶이 담긴 본 책자가 수산인은 물론이고 일반 국민들에게 두루 읽혀 우리 수산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소비를 촉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하였다.

조정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