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연기없는 전자모기향 ‘정자’까지 죽인다?
상태바
연기없는 전자모기향 ‘정자’까지 죽인다?
  • 영남방송
  • 승인 2008.07.05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 오고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모기의 공격이 시작됐다. 초저녁부터 극성을 부리는 모기 때문에 사무실과 일반 가정집 등에서는 모기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것.

이에 모기향, 액체 및 전자모기향, 기피제 등 모기퇴치 제품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기퇴치제품에는 살충 화학물질이 있어 사람의 건강 또한 해칠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경고한다.

특히 연기가 나지 않는 ‘전자모기향’은 피우는 모기향과 달리 눈에 보이지 않아 화학물질이 없다고 방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환기를 시키지 않는 등의 관리 소홀로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모기퇴치제품에는 주로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카바마이트계 살충제, 디에칠톨루아미드 등은 기피제의 성분이 사용된다.

이들 성분은 곤충의 신경계를 공격해 살충 또는 기피효과를 나타내는 것. 이러한 살충제는 의도적으로 생명체를 죽이기 위해 만들어진 화학물질이므로 사람에게도 잠재적인 독성이 있다는 것이 전문의들의 의견이다.

전자모기향에 많이 노출될 경우 나중에 성인이 됐을 때 불임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전자모기향은 살충성분을 피워 모기를 잡는 살충제이기 때문에 이것 역시 피레트로이드계 살충성분이 포함돼 있어 연기는 나지 않지만 몸에 해롭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연기가 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해하지 않다는 잘못된 생각으로 가까운 곳에 설치하거나 환기를 시키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전문의들은 일상생활에서 모기약을 사용하다가 눈에 들어가거나 입과 피부에 닿았을 때 화끈거리고 따가울 수 있으며 이는 모기약에 함유된 화학성분 자극에 의해 생기는 현상으로 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경고한다.

따라서 “모기가 생기지 않도록 주변정리를 하고 모기의 습성과 올바른 모기퇴치제품 사용을 위해 주의사항이나 사용방법을 미리 숙지해 실천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모기에 물렸을 때의 올바른 처치법까지 안다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