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탄력있는 몸을 만들어 주는 코어운동
상태바
탄력있는 몸을 만들어 주는 코어운동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3.04.29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간단한 코어운동으로 체력단련하기

코어(core)는 몸의 중심이 되는 부분, 즉 몸통과 엉덩이를 말한다. 따라서 코어 운동은 몸통 중심의 근육을 단련하는 운동으로, 복부와 골반, 척추로 연결되어 있는 근육을 중점적으로 강화시키는 운동이다.

코어운동은 복근운동과 비슷한 점이 있기는 하나 코어운동이 좀 더 진화된 운동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복근이 몸통 중심의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코어운동은 복부운동만은 아니다. 복근운동 시 엉덩이 근육과 등근육이 협력해서 움직이므로 복근을 잘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등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함께 단련하면 더 좋은 복근을 만들 수 있다.

더 무거운 중량과 더 잦은 반복, 더 많은 운동량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겁고 강한 운동이 별로 맞지 않는 사람에게 코어운동을 추천하고 싶다.

맨몸으로 바닥에서 하는 운동이 숙련되면 탄성볼을 이용하여 다양하게 운동할 수 있다. 탄성볼은 균형운동까지 할 수 있어 신체의 다양한 부위를 단련할 수 있다. 코어운동은 우리몸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척추와 골반의 근육을 강화해 안정시켜 주기 때문에 유연하고 균형잡힌 몸을 만들어 준다.

또한 요통이나 디스크 같은 척추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따라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균형있는 몸매 만들기와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며, 근력향상 및 근육량 증가에도 효과적이다. 코어운동은 근력과 파워, 스피드, 민첩성 훈련의 기초를 만들어 준다. 따라서 운동기능 향상을 원하는 생활스포츠선수나 운동선수의 경기력에도 도움이 된다.

코어운동은 동작을 취한 후 6~15초 동안 움직이지 않고 버티는 형태를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초보자는 2~3회, 숙련자는 4~8회 정도 실시하며, 3~5가지 코어운동을 20~30분 정도만 꾸준히 해도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