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
  • 우정락 기자
  • 승인 2014.01.02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7년 역사의 전통과 자랑 김해 최초설립 고교
미래유망직업군 동물산업과 외 3개 과 운영
각종 자격증취득을 위한 취업교육 인기
1만7천여 졸업생 교육계, 정계 등 사회 각분야에서 역할 돋보여

 

 

 

 

 

   
 
  ▲ 이정문 교장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교장 이정문,구 김해농업고등학교)는 현재 특성화고 교육과정을 운영하여 1학년 신입생들이 1년간 공통과정을 통해 본인의 소질과 적성을 파악한 후 진로 탐색 과정을 거쳐 2학년에 진급시 학과를 선택하고 있다. 

‘관상동물, 애견, 마필관리 종사자를 육성하는 <동물산업과>’ ‘원예식물 재배, 화훼장식, 조경 분야 전문 인력 및 BT 산업 기초인력을 육성하는 <원예조경과>’ ‘농산업기계 운전 및 정비, 농업시설 기계장치 설비 및 조작, 중장비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농산업기계과>’ ‘전통식품가공, 제과제빵, 양(한)식 조리 전문가를 육성하는 <식품가공과>’등 4개 과를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는 4개 전공 분야 교육과정 운영 외에도 각종 자격증 취득, 대기업․공기업․공무원․부사관 등의 취업 준비 교육도 병행 운영하고 있다.

지금의 4개 학과가 정립되기까지 숫한 우여곡절이 많았다고 한다. 1927년 일제의 탄압이 한창이던 일제강점기 때에 지금의 합성초등학교학교 자리에 설립할 초창기부터 김해시 외동의 현위치에 자리잡기까지 80년이 넘는 유서 깊은 학교 역사가 이를 대변해준다.

 

 

 

 

 

 

 

   
 
  ▲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2013년 제 40년차 FFK전진대회 개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김해생명과학고등학교는 저력 있는 대한민국 농생명산업 기술 교육 메카학교로서 나날이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이론보다는 실습 중심의 교육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진학 중심에서 취업 중심으로의 패러다임 변화를 통해 취업과 진학을 동시에 만족하는 ‘선취업 후진학’ 체제 구축에 노력해 왔다.

 

 

2013년도에는 중기청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취업역량강화사업, 농림축산식품부연계 인력양성사업, 교육부요청 정책연구학교 운영에 참여해 학교 내에서의 교육활동 뿐만 아니라 전문가 초청 특강, 산학겸임 교사 활용, 산업체 우수강사 활용을 통한 내실 있는 교육활동과 선진 해외체험학습, 신지식인 농가 방문 체험학습 및 현장실습(WPL)을 통한 현장 적응력 제고로 미래 농생명산업 인재 육성에 힘써 왔다.

 

 

 

 

 

   
 
  ▲ 제52회 도민체육대회 축구부 우승 장면  
 

지난 2013년 9월 1일자로 부임한 이정문 교장은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학부모님들 또한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어 현재 경남도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인 우리 학교의 입지와 면모가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을 만큼 긍정적이고 행복한 분위기의 학교운영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이교장은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학생들이 배우고 싶고, 하고 싶어 하는 다양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직업기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본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농생명산업계열 학생들이 농업에 대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전공실습실에서 많은 학생들과 만나며 학생들에게 꿈을 키워주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진로선택의 폭이 다양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대단히 만족하고 있다는 평가다.

 

 

 

 

 

   
 
  ▲ 학교의 자랑인 악대부가 가야문화축제에 참가 거리를 행진하고 있다.  
 

또한 학교는 농업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취업동아리 및 창업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동아리 시간과 방과 후 주말 및 방학을 이용해 교사와 함께 또는 학생들끼리 자기주도적인 활동을 통해 취업 및 창업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동물사랑’, ‘빵사모’, ‘농기계정비’, ‘플로리스트’ 등의 취업동아리가 있으며, ‘창업화훼장식’, ‘창업제과제빵’, ‘창업애견샵’, ‘패스파인더(농기계정비)’ 등의 창업동아리가 있어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 및 창업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 주고 있다.

뿐만아니라 2014년 목표 취업률 달성을 하고 교육활동 및 사업 실행을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영어, 수학 교과의 교과교실제 운영을 위한 특강을 마련하여 영어, 수학 교과교실 환경조성 및 수준별 수업 운영 방법등에 대해 토론하고 영어, 수학 과목중점 운영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 하는 한편 청년기업가 초청 특강, 2013 경남지역 직업진로페스티발 참가,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등을 매년 진행하고 있다.

 

 

 

 

 

   
 
  ▲ 2013년 농생명체육대회 우승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2013 대한민국행복학교 참가, 제42년차 전국FFK전진대회 참가,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참가 등 많은 사업들을 추진해 제48회 전국기능경기대회 농업기계정비 분야 동메달 수상, 제42년차 전국FFK전진대회 은상 6개, 동상 13개 입상 등 사상 최대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봄과 가을에는 학생들의 건강증진과 문화예술 학습 및 실습을 겸한 한마음체육대회와 금농축제는 오랜 세월 학교 역사와 함께 같이해 지역의 크나큰 행사의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가을에 펼쳐지는 국화전시회는 졸업생과 지역민뿐만 아니라 타 지역에까지 인기가 높아 좋은 이미지와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현재까지 졸업한 약 1만 7천여명의 졸업생들은 교육계, 정계, 학계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선구자적 역할을 다하며 책임자로 몸담아 헌신하고 있으며 특히 농산업현장에서 두각을 나타내 국내 굴지의 농업특성화고등학교의 명성을 드높이고 있다.

김해생명과학고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4학년도에는 ‘1인 1식물 가꾸기’, ‘1인 1동물 키우기’등의 과제 이수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부심을 심어주는 교육,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는 내실 있는 ‘농심(農心)교육’의 산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계획과 포부를 밝히고 있다.

 

 

 

   
 
  ▲ 2013년도 경남기능경기대회 입상한 기술명장들  
 
   
 
  ▲ 나승일 교육부차관이 본교를 방문하여 간담회를 하고 있다.  
 
   
 
  ▲ IBK기업은행초청 금융경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산학연계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해외체험학습  
 
   
 
  ▲ 2013년 취업명품교육 워크숍  
 
   
 
  ▲ 강사초빙 꿈심는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 취업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식  
 
   
 
  ▲ 말산업 박람회 골든벨 우승  
 
   
 
  ▲ 2013년 찾아가는 마이스터 특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