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경원고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경원고등학교
  • 우정락 기자
  • 승인 2014.01.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철준 교장  
 

교과부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받아 명품학교 변신
학생ㆍ교사ㆍ학부모가 함께 만들어 가는 학교
각종 대회참가 우수한 성적 거둬 학교의 자랑
미래형 인재육성 명문고교로 거듭 성장

김해시 외동 1249-1번지에 자리한 경원고등학교(교장 박철준)는 1998년 3월 1일 개교했다. 교훈은 `성실`. `자율`. `창의`이다.

학교는 "창의적이고 부지런하여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가진 삶을 기른다"를 교육목표로 새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성과 바른 인성을 두루 갖춘 융합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온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2001년 2월 제1회 졸업생을 배출한 새내기 학교로 비록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5년간 교과부로부터 경남에서 10군데 김해에서는 3군데(김해고, 김해 제일고, 경원고) 밖에 없는 자율형공립고로 지정받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뿐만아니라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창의경영자율형 소나무꿈학교 운영을 통해 소나무처럼 늘 푸르게 자신의 꿈을 가꾸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하는 학생과 학생의 조력자로서 늘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여 학생과 함께 교사가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가는 학교를 만들어 가고 있어 창의경영학교가 마무리될 때 쯤이면 명품학생을 교육하는 새로운 명품학교 반열에 우뚝 솟아 오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율형 공립고란 `공립고 운영에 자율성과 책무성을 부여하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특성화 다양화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는 학교`라고 정의되어 있다.

 

   
 
  ▲ 학교 전경  
 

고교다양화 정책의 일환으로 교과부에서 자율형 사립고에 대응해서 공교육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교과부에서 만들어낸 형태의 학교다. 자율형 공립고로 지정되면,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할 수 있고, 지정기간동안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난해 12월 9일~10일까지 여수에서 전국에 있는 116개 자율형공립고 교장선생님들과 자공고 관계자들이 함께하는 `2013년 자율형 공립고등학교장 워크숍`이 있었다.

이날 경원고는 다양한 활동에 대한 결과를 인정받아 교과부 추천으로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4개 학교 중 한 학교로 선정되어 교장선생님이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등 그동안의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귀중한 한해였다.

발표내용을 요약하자면 자공고 운영프로그램이 지향하는 것은 우선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고 다음으로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에 가입해서 그 안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하고 다음으로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는 것으로 진로활동과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무엇보다 학업에 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 카이스트 최정미교수 초청 과학교실 특강  
 

이를 위해 학교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가 일심동체가 되어 교내뿐아니라 지역의 발전과도 소통, 상생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찾아가는 디딤돌 STEAM 교육기부 활동`, `학부모 독서회`, `문화예술교육 시행`, `5.18 광주민중항쟁 역사기행 참석`, `미래인재 STEAM 파이오니어 감성 특강 교실`, `축구 스포츠 클럽 운영`, `학습플래너 운영`, `소금창고동아리 운영`, `따소미 방송 운영`, `SMART SCHOOL 추진`, `수학과 놀자 2013 경원 수학 골든징 대회 개최`, `주경야독 밤샘독서 행사`, `창의경영학교 학부모 전문상담 연수 프로그램`, `인문학 독서토론 개최`,`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체험`, `진로체험 행사` 등 다양하고 질높은 교육기회확대 및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외에도 지난해에는 경상대학교 대경학술관에서 소통과 공감의 학교문화 조성을 주제로 개최한 `친절한 학생, 질서있는 학교`라는 슬로건 아래 도내 18개 팀이 참가한 `2013 경남지역 고등학생 모의재판 경연대회`에서 형사부문 금상(경이팀)과 동상(원이팀)을 각각 차지하는 영광을 안았다.

3학년 김인애, 이다빈, 이주은 학생은 특허청 주최 `청소년 발명가 대회`에 `아이디어 퓨전`이라는 팀명으로 참가해 우수상을 수상하는 겹경사를 맞이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는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신나고, 즐겁고, 행복한 공간이 되어 창의 인성교육의 본질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서로의 강점을 살려서 협동하고 배려하여 함께 성장하는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글로벌한 미래형 인재를 육성하는 명문고등학교로 거듭 성장하는 부푼 꿈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과학의 날 행사  
 
   
 
  ▲ 여름방학 영어캠프 참가  
 
   
 
  ▲ 학부모 특강  
 
   
 
  ▲ 진로캠프 운영  
 
   
 
  ▲ 교내 논술대회  
 
   
 
  ▲ 꿈나르미교육  
 
   
 
  ▲ 대학탐방  
 
   
 
  ▲ 독후감쓰기 현장체험수업  
 
   
 
  ▲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에코힐링 참가  
 
   
 
  ▲ 감성체험특강교실 운영(STEAM 파이오니아)  
 
   
 
  ▲ 자치법정 우수사례 발표  
 
   
 
  ▲ 자기주도학습 특강  
 
   
 
  ▲ 창의 융합 인재상 수여식  
 
   
 
  ▲ 학부모 초청 교육  
 
   
 
  ▲ 학부모독서회 운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