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학교탐방... 김해여자고등학교
상태바
학교탐방... 김해여자고등학교
  • 우정락 기자
  • 승인 2014.01.2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년 오랜 역사, 김해 최초 인문 공립고
스스로 미래를 열어가는 능동적 인재 육성
1981년 창단 하키팀, 학교의 최대 자랑

   
 
  ▲ 김병열 교장  
 

1955년에 설립된 김해 여성교육의 산실인 김해여자고등학교(교장 김병열)는 김해시 가락로 150번길 9 (대성동)에 자리한 김해 최초 인문 여자고등학교로 59년이란 오랜 역사를 간직한 명문 공립고등학교다.

지난 2011년 부임한 제23대 김병열 교장을 중심으로 전체 70여 명의 선생님들은 ‘스스로 미래를 열어가는 능동적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고 ‘기본학력 확립을 통해 창의력을 신장하고 기본 생활의 습관화를 통한 인성 교육’과 ‘심신이 조화로운 건강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더불어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실현을 최대의 교육 중점 정책으로 정하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업 클러스트를 형성하고 기본에 충실한 교육과정운영을 위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고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화를 꾀하고 있다. 민주시민 자질함양의 인성교육을 위해서 선 질서 후 학습의 기본생활 자세를 갖고 공경과 믿음을 생활신조로 열심히 공부하는 교실을 만들어 가고 있다.

또 스포츠클럽의 활성화를 위해 1인 1기 평생교육의 기반을 조성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는 감성교육을 실현하고 지역사회와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배려와 베풂의 희망교육으로 나라사랑 환경교육과 즐거운 학교 만들기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학교전경  
 

이러한 노력의 결과 지난 2010년에는 박수경 학생이 '2010 대한민국 인재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학교 이름을 드높였으며 2013년에는 교육청이 추천하고 교과부가 선정하는 행복교육을 구현하는 학교 발굴에 도전하여 ‘전국 100대 학교교육과정 우수학교 공모’에 고등학교 부에서 가 3-up(학력, 창의성, 인성) 3-down(폭력, 중도탈락, 비만)을 통해 HAPPY 교육실현’ 이란 주제로 제출한 사례가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교육과정 연구를 위한 교육감 포상금과 표창을 받는 영예를 차지하기도 했다.
 
2009년 대통령기 전국하키대회 우승과 2010년 전국체육대회 우승을 차지하는 등 1981년 창단한 학교 교기인 하키팀이 전국 규모 대회에서 우승 18회, 준우승 13회, 3위 32회라는 우수한 성적을 거둬 전국 최강의 여자하키 팀으로 우뚝 서 학교의 최대 자랑거리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21세기 사람과 교육중심의 평생학습이 보편화되는 국제사회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학생들의 숨은 끼와 꿈을 찾아 주기 위해 해마다 체육대회 및 학교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동아리 활동과 외부체험활동으로 무용반, 일본문화연구반, 독서논술반, 만화그리기반, 영화감상반, 신문 읽기반, 하키반, 탁구반, 전통문화체험, 청소년 아카데미 강연, 미디어교실 수업, 텃밭 꽃밭 꽃길 조성 등 다양한 자기 주도 계발활동을 벌여 다른 학교의 부러움을 받고 있다.

한편, 김해여고는 오랜 역사와 전통만큼이나 지금까지 졸업한 2만여 명의 졸업생들은 학계,교육계, 정계 등 지역사회와 전국 각지에서 엘리트 인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학교의 명성을 쌓아 후배들의 귀감이 되고 있어 다른 학교에 비해 자부심이 대단한 면면을 느낄 수 있었다.

 

 

 

 

 

 

 

   
 
  ▲ 2013년도 입학식  
 

그 외에도 1만 8천여 권의 장서를 보유한 학교도서관과 사교육 제로 학교 프로그램, 영어 전용교실 등을 운영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일일이 점검하여 학업과 진로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전통예절교육을 통해 조상들의 얼과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교육프로그램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김병열 교장은 “우리 학교가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의 터전이 될 수 있도록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시기 바란다”며 “ 학생과 교사, 학생과 학부모, 교사와 학부모 모두가 다가오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바라는 미래 인재육성에 함께 동참하여 아름다운 학교 신뢰받는 교육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대한다”고 했다.

 

 

 

   
 
  ▲ 텃밭가꾸기 감성체험활동에서 고구마를 케고 있다.  
 
   
 
  ▲ 평생교육학습 골프동아리  
 
   
 
  ▲ 과학탐구실습  
 
   
 
  ▲ 찾아가는 진로진학 설명회 개최  
 
   
 
  ▲ 독서동아리 독후감 발표대회  
 
   
 
  ▲ 외부활동 동아리체험  
 
   
 
  ▲ 미디어교육 현장실습  
 
   
 
  ▲ 아카데미 초청강좌  
 
   
 
  ▲ 금벌축제  
 
   
 
  ▲ 전통춤 공연  
 
   
 
  ▲ 진로독서캠프  
 
   
 
  ▲ 학교체육대회  
 
   
 
  ▲ 특색사업  
 
   
 
  ▲ 전국대회 우승 하키팀 시상  
 
   
 
  ▲ 전국 종별하키 선수권대회 참가  
 
   
 
  ▲ 학교폭력 예방수업  
 
   
 
  ▲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  
 
   
 
  ▲ 학생자치법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