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명찬 의원, 김해 의생명 센터 활성화 방안?
상태바
김명찬 의원, 김해 의생명 센터 활성화 방안?
  • 최금연 기자
  • 승인 2014.02.06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75회 김해시의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우리시에 무려 6,400여개의 기업체가 있다고 자랑하지만, 김해시는 아직까지도 뚜렷한 대표 기업에 대한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 아닙니까?

다행스러운 것은 미래성장동력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차원에서, 산업적 실적을 토대로 비교적 우위에 있는 김해특화산업육성을 위한, 의생명센터를 지난 2006년 설립한 이래 31개 기업입주 등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지 않습니까?

 
   

지난 2013년에는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장과, 경남도지사 등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방문할 정도로 그 성과를 인정받아, 그 위상이 높아졌지 않습니까?

특히 의생명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실시한 전국 특화센터 경영평가에서 연구, 장비활용부분에, s등급으로 뛰어난 성과를 보여, 전국 최초로 2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받아, 장관 표창 및 인센티브 연구비 1억원을 지급받은 바 있습니다.
그리고 의생명센터는 설립목적에 맞게 연구역량강화를 위해 외부로부터 488억원에 달하는 연구자금을 수주하였으며, 지난 2013년에는 역대 최대인 총 58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여러분!
앞으로도 ‘의생명 특화단지 고도화 추진사업(의생명단지+고도화)’이 경남의 미래 50년 전략사업으로 선정되어, 2014년 본격 추진할 예정이며,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의생명제품화지원센터 건립 및 기업지원, 스마트 덴탈 R&D센터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 경남 항노화 바이오 육성사업(의료기기)에 참여하여, 경남의 미래산업 육성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지 않습니까?

이러한 사업은 중앙정부의 절대적인 지원이 필요하여, 중앙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활발하게 협의 중이며, 2015년부터 본격적인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특히 김맹곤 김해시장님과 홍준표 도지사님께서 적극 지원을 약속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까지의 실적을 중심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덴탈/재활/성형을 비롯한 미용 의료기기에 기반한 스마트헬스케어와 의료관광 특화도시 선점입니다. 김해는 이미 지난 2006년부터 의료기기산업이 김해를 비롯한 경남의 미래 100년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할 것을 예상하여 집중 지원하였으며, 그 동안 기업유치, 첨단 기술개발, 기업지원에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이제 그 결실을 바라보면서 의료관광을 비롯한 전시 컨벤션, 건강검진, 덴탈특화도시(치과병원설립확대) 육성, 스마트헬스케어 등 의료관광서비스(MICE)산업에도 역점적으로 육성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본 사업들을 추진함에 있어, 의생명센터가 하드웨어적으로나 소프트웨어적으로 사업화 본 궤도에 오르기에는 미흡한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존경하는 시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본의원은 이 자리에서 뜻있는 시민과 집행부를 비롯한 의원님들께서도, 고부가 가치산업인 의생명산업이 우리시 대표전략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김해 의생명 센터 활성화방안을 서너가지 제시합니다.

먼저 내부적으로는 의생명센터의 고용안정이 절실히 요구됩니다.

본의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재 의생명센터에 소속된 연구원들은 위촉 연구원으로서, 정부사업을 수주하여 그 사업비로 인건비를 지급하는 구조의, 한시적 위촉 계약직 연구원입니다. 그렇다보니 해당 사업이 종료되었을 때, 연구원의 역량에 관계없이 계약을 종료하고, 새로운 사업을 땄을 때 다시 채용하는 현실에서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고용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업무과정에서 습득한 노하우를, 바로 폐기하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시의회 2013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현재 고용된 위촉 연구원들을 재단 소속의 정규직으로 전환시켜, 고용의 안정화를 꾀하고, 향후 정보공유와 기술 및 브랜드개발 등 안정적인 연구기반이 시급히 구축되어야 한다고 사려됩니다..

두번째는 외부적으로 우리시의 특화전략산업육성을 위해, 지역의 전문 인적자원의 확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전문지식을 제대로 갖춘 젊은이들과 다양한 식견을 가진 분들이 지역에 많이 포진될수록 지역특화전략산업도 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의생명센터는 국내외 선진 국책연구소의 우수한 연구 시스템을 도입하여 의생명센터가 기술개발 연구는 물론, 산학관협력, 창업보육, 사업화 마케팅, 덴탈 의료기기 브랜드화사업 등, 김해지역 중소기업의 세계시장 진출에 앞장설 수 있도록,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와,
중소기업의 발굴과 국내외 우수 연구기관 및 기업체의 지역 유치에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네 번째, 그밖에 금융이나 세제의 지원과 육성기금확보 등도 제반 여건을 제대로 갖추어 줘야 한다고 사려됩니다.

끝으로 우리시에서는 의생명센터가 지역 기업들을 확실하게 지원할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예산투자계획수립과, 의생명센터 재단 운영규정의
합리화 등 우리시 차원의 지원조례 강화를 통한 센터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