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3> 하선영 경남도의원 예비후보 인터뷰
상태바
<3> 하선영 경남도의원 예비후보 인터뷰
  • 6.4지방선거 특별취재팀
  • 승인 2014.03.24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선영 경남도의원 김해시 제5선거구 새누리당 예비후보 <영남매일> 서면 인터뷰 답변서

인터뷰 답변서에 앞서 영남매일에 인터뷰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1. 출마의 변

김해시민 여러분, 장유주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해시의회 5, 6대 시의원을 지내고 이번 선거에서 장유 1, 2동 도의원으로 출마하게 된 하선영입니다.

저는 지난 8년 간 김해시의원으로 일하면서 시의원은 ‘시민들을 위한 일에 최선을 다하는 시의원’이어야 한다고 생각해왔습니다. 주민들이 원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달려가 손을 잡고 얘기를 들으며 시민의 편에서 임한다는 초심을 항상 제 가슴속에 간직하며 8년의 의정 활동을 보냈습니다.

제가 장유 1, 2동 도의원에 출마하게 된 것은 시의원 8년 동안 장유의 양면을 보면서 부족함과 아쉬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장유는 장유, 율하신도시 형성으로 급격하게 성장한 지역입니다. 그러나 급격한 성장과 달리 교육, 보육, 교통 등 전반적으로 난제가 많고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가지 못했습니다.

이는 저에게 시의원 8년의 경험과 사회복지학 박사과정까지 오면서 공부한 것들, 8년 간 주변에 둔 전문가 인력들을 장유의 난제들을 해결하고 인구 수준에 맞는 지역으로 만들고 싶은 꿈을 가지게 만들었습니다.

장유에서 도의원 출마를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도의원이 되어 장유주민들이 경남에서 살기 좋게끔 김해와 창원을 아우르고 싶기 때문입니다. 둘째, 장유의 현안들은 김해시 자체적인 역량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경남도정으로 진출하여 적극적인 요구를 통해 장유의 현안들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2. 도의원에 당선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 3가지는 무엇인가?

장유는 김해에서도 좀 더 젊은 권역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많은 동네일수록 보육을 포함한 교육문제가 중요합니다. 수도권처럼 이동거리가 구도심보다 길어 교통문제가 대두됩니다. 이에 따라 도의원에 당선되면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 3가지는 교육, 보육, 교통입니다.

제가 내건 대표공약 두 가지가 바로 ‘예술고등학교 유치’와 ‘김해↔창원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인 이유입니다. 예술고등학교의 경우 창원에 과학고등학교가 2곳 있기 때문에 김해에는 예술고등학교를 통해 특성화 학교의 지역균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지역의 교육비용 절감 등을 도모해 장유주민들의 교육수준 상향과 물가부담 완화를 한꺼번에 도모할 수 있습니다. 우리 장유에 예술고를 유치함으로서 세계의 문화를 이끌 아이들을 키워야 합니다.

예술 고등학교의 설립은 김해외고와 함께 경남교육의 대표브랜드가 될 것이며 미래의 김해교육 환경과 수준을 향상시켜 김해교육을 보다 내실 있게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김해교육을 위해 경남도 교육청, 경남도청과 함께 설립에 대한 예산확보와 민간기업의 투자 유치 등으로 예산을 마련(삼방고의 경우 민자 기부로 설립)하고 공부하는 학교 재미있는 학교 풍토를 조성하고 교육환경의 양질화를 일궈내기 위해 학력향상 우수교사에 대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거나 김해의 중학교, 고등학교 나온 학생들에 한해서 장학금을 지급하는 김해교육재단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김해↔창원 시내버스 광역환승할인제 도입은 창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장유주민들의 이동 편의성과 교통비 절감을 위한 정책입니다. 광역환승할인제는 부산시, 김해시, 양산시가 이미 시행 중에 있으며 부산↔김해 간 시내버스, 경전철 광역환승이용객은 월 4천명 수준입니다.

김해↔창원 간에도 적용이 되면 장유주민은 물론이며 김해시민, 창원시민 모두 김해와 창원을 오가는 데 김해시내버스, 창원시내버스 따로 요금을 지룹하는 현재보다 교통비 부담이 절감되어 물가부담이 줄어들 것입니다.

동시에 김해↔창원 간 시내버스 노선조정을 도모할 수 있으며 배차간격 단축, 장거리노선으로 인한 문제점 개선 등이 가능하므로 두 지자체의 시내버스 보조금도 줄여 예산의 효율성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 세 번째 공약은 ‘지역아동센터의 내실화’입니다. 지역아동센터가 가난한 아이만 이용이 제한되어 맞벌이로 바쁜 장유주민들에게 현실적이지 못합니다. 보편적으로 모든 아이가 이용가능하게 만들어 가난한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로 나눠지는 좋지 않은 현상도 차단하고 아이들이 갈 곳 없어 방황하는 일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제가 재선 시의원이었던 2012년 5월 9일 본회의 5분 자유발언 『지역아동센터를 진정한 지역아동센터로』을 통해 문제제기를 한 바 있습니다. 교육, 보육, 교통은 제가 시의원을 할 때도 문제제기와 대안을 제시해왔던 사안들입니다. 도의회에 진출하면 장유의 현실에 맞게 문제제기와 대안을 제시하여 관철시키겠습니다.

3. 실행 가능한 주요공약 5가지는?
* 예술고등학교 유치
* 김해-창원 광역환승할인제
* 유하공원 정비 및 주차장
* 허브와 야생초가 어우르진 둘레길, 대청리 문화 단지 조성
* 복합체육센터 설립

4. 가족관계 부, 모, 형제자매, 남편, 자녀
부모님. 남동생1.여동생2. 남편. 아들. 딸.

5. 자랑스러운 김해인물
* 김수로
* 허황옥
* 어무적(조선 전기 시인)
* 허웅(한글 학자)
* 변진수(여성복지회관 고문)

6. 자랑스러운 가야 유적과 유물 5곳
* 수로왕릉 및 왕비릉
* 봉황동 유적지 (사적 2호)
* 대성동 고분군 및 고분박물관
* 구지봉석
* 장유사

7. 감명 깊게 읽은 책
* 어린 왕자(생텍쥐페리)

8. 좋아하는 음식
* 된장찌게
9. 자신 있게 만들 수 있는 요리 한 가지
* 김치찌개
* 수제비
*닭볶음탕
10. 취미
* 등산, 여행

11. 종교 : 천주교

12. 살고 있는 곳
* 김해시 삼문동 이그린 6차 703동 603호

13. 생년월일 : 양력 1964년 10월 30일. 음력 1964년 9월 25일.

14. 직업 : 5대, 6대 김해시의원

15. 학력 : 진주 삼현여고-경상대학교 불문학과 학사-인제대학교 사회복지학 석사-인제대학교 사회복지학 박사과정 휴학

경력 : 김해시의회 5, 6대 의원 / 김해시의회 의정연구회 회장 / 새누리당 전국여성의원협의회 공천특별위원장 / 김해여성복지회관 이사

16. 좌우명 : 정직하게, 패기있게

17. 소속된 사회봉사단체 : 반딧불, 해반천문화회,
김해도서관 도서위원회 부위원장
장애인을 사랑하는 모임 고문
매화로타리 이사
수로 와이즈멘 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