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비타민 보고’ 무싹, 2주면 집에서 길러 먹어요”
상태바
“‘비타민 보고’ 무싹, 2주면 집에서 길러 먹어요”
  • 조민정 기자
  • 승인 2014.06.18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쉽고 빠른 재배법 소개… 비타민 C와 E 풍부

“‘비타민의 보고’ 무싹, 이제 집에서 길러 먹어요!”

농촌진흥청은 새싹 채소 재배에 관심을 갖는 도시민들이 늘면서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무싹 재배 방법을 소개했다.

무싹은 재배 기간이 2주 내외로 짧고 기르는 방법도 간단해 집에서 쉽게 키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싹 채소 재배는 토양 재배와 토양 없이 재배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토양 재배 방법은 무싹 씨앗을 원예용 모판흙(상토) 재료(버미큘라이트 또는 펄라이트 등)에 약 1cm 정도 깊이로 심은 뒤 마르지 않도록 하루에 서너 차례 분무기로 물을 뿌려 준다. 싹이 나오고 5∼10일이 지나면 먹을 수 있다.

토양 없이 간단하게 재배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불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종이 행주를 두세 겹 깔고 그 위에 겹치지 않도록 무 씨앗을 촘촘히 뿌린다.

처음에 2∼3일은 신문지로 용기를 덮어 두고 이후에는 신문지를 벗기고 적당히 자라면 수확한다. 물은 마르지 않도록 하루에 서너 차례 분무기로 뿌려주면 된다. 무싹의 씨앗과 상토는 종묘상이나 꽃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한편, 최근 미국 메릴랜드 대학의 연구팀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무싹에는 비타민 C와 E가 매우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타민 E에 속하는 알파 및 감마 토코페롤의 함량이 여느 싹 채소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새싹 채소에는 다 자란 채소보다 많은 영양 성분이 있는데, 무싹은 다 자란 무의 잎보다 높은 비타민 E 함량을 보였다.

농촌진흥청 채소과 채원병 박사는 “무는 싹을 틔운 지 14일 정도 되면 우리 몸에 좋은 기능성 성분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이 크게 줄어들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10일 전에 먹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