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여름철 다중이용업소 화재에 주의 합시다!

2015-06-11     김진현

   
 
   
 
김진현 합천소방서 소방행정과 소방교

6월 초여름이 지나고 장마가 지나가면 이제 본격적으로 여름이 시작된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더위를 피하기 위해 냉방을 해놓은 다중이용시설로 이동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전기 과부하로 인해 의외로 많은 화재가 발생한다.

다중이용업소 화재의 문제점은 불특정 다수인이 찾는 경우가 흔하고 그로인해 위급상황 발생 시 미처 대피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영업주 및 종업원은 항상 안전관리의식을 가지고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에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소방시설의 유지관리가 중요한데 소화기는 적당한 압력으로 충분히 충전되어 있는지, 옥내소화전 및 스프링클러설비는 펌프작동에 이상이 없고 관창 및 호스가 적절히 비치되어 있는지 등을 필히 주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하며, 기타 완강기 등 피난기구도 상시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생명을 지켜주는 문! 비상구 역시 빠뜨릴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영업상의 이유로 비상구를 평소 개방하지 않고 잠궈두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대형인명피해를 불러올 수 있는 범법 행위이다.

화재예방을 위해서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지만, 비록 예방을 하더라도 피치 못하게 화재가 발생 할 수도 있다. 그 경우 당신의 대처 여부에 따라 작은 해프닝으로 끝날 수도, 수천, 수만의 인명피해를 낳는 대형재난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항상 이 점을 명심하여, 화재예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