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1등급 획득

종합청렴도 3등급, 청렴도 1등급 달성 위한 특단의 대책 강구

2019-12-10     장종석 기자

국민권익위원회가 9일 발표한 ‘2019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경남도가 내부청렴도와 정책고객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올해 청렴도 측정결과 광역자치단체 가운데에서 종합청렴도 1등급을 받은 기관은 1곳도 없으며, 분야별 평가인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중 광역자치단체에서 1개 분야 이상 1등급을 받은 기관은 경남도가 유일하다.

이번 평과 결과 청렴문화(8.43점)와 업무청렴분야(8.40점)에서 타 시도 평균(청렴문화 7.85점, 업무청렴 7.91점) 대비 월등히 높아 김경수 도지사 취임 이후 공직내부 및 학계, 언론, 도민들이 느끼는 청렴도는 크게 향상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만,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다수의 비중을 차지하는 외부청렴도(60.1%) 분야에서 대다수가 참여하는 부패인식 점수는 타시도 대비 높은 성적을 거두었으나, 일부 응답자가 부패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여 종합청렴도는 3등급을 받았다.

이번 청렴도 측정 결과 부패경험 등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강도 높은 반부패정책을 수립하여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37001)’을 도입하여 부패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부패원인 분석과 정기적 평가․관리를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