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장애인종합복지관, 비대면(양방향) 온라인 부모교육

2020-10-29     조민정 기자

김해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10월 28일 복지관 2층 세미나실에서 장애자녀 부모를 대상으로 '미술심리적 접근을 통한 부모 양육 스트레스 관리의 실제'라는 주제로 '비대면(양방향) 온라인 부모교육' 을 실시했다.

이번 '비대면(양방향) 온라인 부모교육'은 온택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이행함과 동시에, 코로나19로 인해 장애자녀들이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이 증가함에 따른 부모의 양육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실제적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계획되었다.

미술 심리적 접근을 통한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시작으로 간단한 도구를 사용한 실제 활동을 통해, 현재 심리 상태와 양육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관리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부모교육에 참여한 부모들은 “한방향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교육은 받아 보았지만, 양방향으로 진행되는 이번 부모교육은 실시간으로 질의응답을 할 수 있어서 참 좋았다”며“ 양방향 온라인 교육은 처음 접하는 색다른 경험이었고, 코로나19로 인해 양육스트레스가 많았는데 실제 적용할 수 있는 관리방법을 알게 되어 시기적절하고 알찬 시간이 되었다”라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이성우 김해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 속에서 비대면 양방향 온라인 교육은 물리적 환경 고려와, 시기에 적절한 부모교육이 동시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이번 교육이 주는 의미가 크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부모교육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노력을 통해 장애인 및 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