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2022-02-28     오재환 지역기자

김해시는 통계청이 실시한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통계청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는 매년 전국 국가승인통계(2021년 기준 669종)를 대상으로 국가승인통계 작성기관의 자율적인 품질진단과 관리의 객관화된 지표를 통해 통계의 관련성, 정확성, 시의·정시성, 비교성, 접근·명확성의 5가지 요소를 평가하고 노력도 평가점수를 합산해 우수부터 미흡까지 총 5등급을 부여한다.

김해시는 총 4종의 자체통계(청년통계, 일자리·청소년종합실태조사, 다문화외국인가구통계)를 발굴하여 시민들에게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경남 시군 중에서 가장 많은 자체통계로 체계적인 계획수립, 설계, 자료수집, 처리, 분석, 공표 등 신뢰도 높은 통계 제공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 공로를 인정받아 3년 연속 자체통계 품질진단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021년 자체통계 품질진단 평가결과는 통계청 누리집 통계품질관리 자료실(http://kostat.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김해시에서 실시한 모든 통계들은 김해시 공공데이터플랫폼(http://stat.gimhae.go.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 특색 통계와 지역 현안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체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우수한 품질과 정확한 통계 데이터를 활용한 김해시 스마트 행정을 더욱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