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도내 건축 공사장 온열질환 예방활동 강화

폭염 대응 건축공사장 31개소... 지도 및 온열질환 예방 활동 온열질환 예방 위한 기본 수칙 3가지, 물! 그늘! 휴식!

2022-07-21     장종석 기자

경남도는 지속되는 폭염에 따라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폭염대응 건축 공사장 지도 및 홍보 활동을 강화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는 박완수 도지사 특별지시사항으로 지난 7월 초순부터 폭염대책 건축 공사장 지도 및 예방활동을 시작했으며, 더위가 수그러지는 8월 말까지 건축공사장을 방문하여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기본수칙이 현장에서 잘 지켜지고 있는지 계속해서 확인ㆍ지도할 계획이다.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기본수칙은 ▲규칙적인 수분 섭취 ▲일하는 장소에 그늘진 휴식공간 마련 ▲규칙적인 휴식 또는 작업중지이다.

열사병 등 온열질환 민감군에는 온열질환 과거 경력자, 고령자, 폭염 노출작업 신규배치자 등이 있어 특히 폭염에 노출되는 건축 공사장에서 기본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경남도에서는 18개 시군 31개소 건축공사장을 대상으로 지도 및 예방활동을 실시하며, 시군에서는 자체 계획을 수립하여 상시 관할 건축공사장을 지도한다.

지도ㆍ확인사항은 ▲온열질환 예방을 위한 기본 수칙 준수 여부 확인 ▲폭염대비 생수 등 물품 비치 ▲그늘막 및 쉼터 설치 확인 ▲온열질환 예방 자율점검 실시 여부이다.

특히 현장 관리자뿐만 아니라 작업자에게 직접 온열질환의 위험성을 알리고, 폭염특보에는 일정시간마다 작업을 중지하고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당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