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산서부동 마을복지계획 비전 선포식

행복과 웃음이 넘치는 “공감나눔”

2022-11-11     최성애 기자

김해시 칠산서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9일 칠산서부동 소회의실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주민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마을복지계획 비전 선포식 및 주민 공유회를 가지고 2023년 마을복지계획 성공적인 실행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마을복지계획은 주민들이 모여서 우리 마을 복지 문제를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계획으로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여 주민들의 복지를 향상하고 공동체를 구축하는 읍면동 단위의 작은 복지 활동이다.

지난 2월 마을복지계획 수립지원단을 구성하고 지역 주민 욕구조사를 실시, 3회에 걸친 전문가 컨설팅을 통해 마을복지계획 비전 '행복과 웃음이 넘치는 공감나눔' 수립했다.

세부 계획으로 뽀송뽀송 '찾아가는 이불 빨래방'과 우리동네 로켓 배송 '구매 대행 서비스' 사업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1인 가구 독거노인과 중장년 장애인 세대에 일상생활 지원할 계획이다.

김장렬 위원장은 “마을공동체가 강조되고 마을 단위의 복지시책 추진으로 앞으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웃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돌봄으로 지역복지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송유업 칠산서부동장은 “지역 특성상 독거노인 및 1인 중장년 세대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돌봄이 필요한 세대가 도움을 받지 못해 일상생활이 어려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마을이 중심이 되고 주민주도의 마을 복지 실행으로 복지안정망 구축 및 이웃 사랑을 실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며 주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