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노무현 서거 14주기…'불통 대통령'에서 민주주의 지켜야"

2023-05-23     조현수 기자

민주 "'바보 노무현', 하나의 시대정신과 같아"

"노무현 말씀 등불 삼아 거친 파고 견딜 것"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포스터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14주기를 맞아 "검찰을 비롯한 '권력기관 개혁'을 이루고자 했던 노무현의 간절한 꿈은 기득권에 막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고 현 정부를 비판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바보 노무현'은 이제 한 사람의 전직 대통령을 넘어 하나의 시대정신이 됐다. 그러나 정작 우리 정치권의 현실은 어떻나"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관용이 대화의 전제'라며 상호 존중과 타협을 중시했던 노무현의 정신은, 그저 소비될 뿐 실천되지 못한지 오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화를 보고 두 시간 동안 울었다고 하지만 제1야당과는 단 20분도 마주 앉아 대화한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오히려 윤 대통령 개인에게 사유화된 법무부와 검찰, 감사원 등은 야당을 사냥하고 노조와 국민을 공격한다"며 "'불통 대통령'에게 위협받는 민주주의를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희망이 밑천'이라는 노 전 대통령의 말씀을 등불로 삼아 거친 파고를 견뎌내겠다. 끝끝내 이겨내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은 '진짜 노무현'에게 다시 돌아간다. '노무현 정신'을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드리겠다"며 "국민과 손잡고 강물이 되어 바다로 나아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