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좋은 수업은?

창원교육청 좋은 수업 직무연수 실시

2008-01-07     김진호 기자

교실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교사들의 노력이 절실히 요구되는 학교현장에서 꼭 필요한 동기유발, 교수-학습 방법 적용, 창의성 계발 지도 방법 등의 연수가 실시되고 있다.

경상남도창원교육청(교육장 임윤섭)은 2008년 들어 처음으로 1월 4일부터 1월 10일까지 관내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5일간(30시간)「삼정자초등학교」에서 좋은 수업 직무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좋은 수업 직무연수는 교과별 학습모형별 학습지도 능력의 신장과 더불어 좋은 수업 도움체제제의 수업자료 공유․활용능력 신장으로 수업 설계 능력을 기르는 도움자료 활용 방향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교과별 학습모형별 학습지도법 실습, 수업도움자료 공유․보급을 위한 세미나, 사례중심의 대화․토론중심의 방법으로 연수를 실시하여 교사가 직적 가르치는 방법을 적용해 봄으로써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 측면에서 큰 효과가 있는 교육활동이라 보여 진다.

이번 연수 내용은 e-PBL(문제기반학습) 이론과 실제부터 시작해서 이정순(밀양 상동초 교장) 강사의 좋은 음악수업, 수업사례, 창의성 놀이, 우리말 바르게 알기, 마술과 수업의 만남 등을 연수하게 되며, 마지막 날 오후에는 현재 세계적으로 호응 받는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교수법을 등의 신나는 음악수업을 진행하게 된다.

창원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마술을 통한 교실수업의 개선과 교과별 특성이론에 근거한 수업계획으로 교육의 질 향상 효과까지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