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일.채소 안전하게 드세요!

잔류농약 등 제거 흐르는 수돗물 철저히 씻어야

2008-04-18     김향미 기자
   
   
 식약청은 최근 소비가 증가되고 있는 과일·채소, 샐러드 등 신선식품으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철저한 세척 및 개인위생을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과일·채소 등 신선식품은 주로 생식이나 간단한 조리과정을 통하여 섭취하므로 식중독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안전한 식품섭취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개인위생관리 철저 등을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식중독균은 사람의 손을 통해서 전이될 수 있으므로 개인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식품을 취급하는 사람은 반드시 손을 씻은 후 취급하여야 하며 손은 비누를 이용하여 따뜻한 물로 20초 이상 잘 씻고 건조하여야 한다. 

  과일·채소 등에 존재할 수 있는 미생물, 기생충, 잔류농약 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흐르는 수돗물로 철저히 씻어야 한다. 

세척제를 이용할 경우 과일·채소류 세척 시 식품에 직접 접촉이 가능한 세척제(1종 세척제)를 사용하면 오염물질을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으며 세척제 사용 후에는 흐르는 물로 충분히 세척하여 세척제를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과일·채소류의 절단시에는 교차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용도마 및 칼을 사용하여야 한다. 

 구입한 식품은 가능한 한 빨리 드시는 것이 좋으며 섭취 후 남은 과일·채소 등은 별도 포장하여 냉장고에 보관함으로 인하여 신선도 유지, 미생물 오염 및 증식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