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가야초등 공개수업

‘함께 의논하고 배우는’교실수업개선 실현

2012-05-15     장휘정 기자

김해 가야초등학교(안병용)에서는 지난 11일 1~3학년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을 실시했다.

이날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은 1~3학년 급 담임교사 및 전담교사들의 수업이 실시되었고, 약 400여 명의 학부모가 참석하여 자녀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학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있는 학급이나 전담교실을 찾아 공개된 수업을 참관하며 평소 자녀의 교육활동 모습이나 학교생활 등을 알아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특히 이날 수업은 2~3주 동안의 동학년별 수업 컨설팅 과정을 거쳐 탄생한 질 높은 수업이기에 그 의미가 남달랐다.

학부모에게 보여야 한다는 부담감보다는 자신의 평소 수업에 대한 점검과 반성을 통해 보다 나은 학습방법으로 아동들에게 가르치기 위한 의미를 되새기고 교실수업의 질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자 하는 교사들의 의욕으로 탄생한 수업이었다.

수업 참관 후 참관록에 교사의 수업에 대한 평가 및 소감, 학교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기록하여 제출하였는데 이것은 차후 교사들의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교교육의 발전을 위한 피드백 자료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가야초는 동학년별 컨설팅 과정을 거쳐 탄생한 질 높은 수업과 학부모, 학생이 함께 하는 교육공동체로서의 화합 도모로 학부모 초청 공개수업이 '교실수업 개선'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