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석봉초등 동료장학 수업 공개

수업분석시스템 이용 동료장학 실시... 교사 전문성 신장

2013-05-10     조민정 기자
김해 석봉초등학교(교장 이재돈)는 교사들의 자기주도적 교육연구 활동을 촉진시키고, 교원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통한 교실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지난 3일 김혜진 교사의 수업 공개를 시작으로 6월 넷째 주까지 전 교사의 수업을 공개한다.

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라 자기장학, 동료장학 및 멘토지원 수업컨설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을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수업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업 장면을 촬영한 후 방과후에 수업 분석 및 협의회를 진행하는 형식을 취하여, 멘토 및 동학년 교사들의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면서 동료장학을 실시하는데 주력했다.

이번 수업 공개는 경력 교사와 저경력 교사 간의 수업멘토링제를 실시하며 수업 분석과 협의회를 거치는 동안 수업 전문성 신장의 기회를 부여하고, 수업 장면을 촬영하여 자기 수업 모니터링을 실시함으로써 저경력 교사의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연구력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교장, 교감, 수업명사, 학습지도연구대회 입상자 등 전문적인 지식과 관련 정보를 가진 교과별 수업전문성 지원단을 구성하여 내실 있는 수업공개를 위한 운영 방법 지원, 수업 컨설팅으로 수업 전문성 지원 및 수업 전문가에 대한‘수업 컨설팅 연수’지원을 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이와 같은 동료장학 활동을 통하여 동학년을 맡고 있는 교사들의 수업 노하우와 학급운영에 관한 다양한 교육정보들을 교류하고 공유하는 장이 되고 있으며, 창의적인 수업기술을 신장시키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 및 동료장학 우수사례의 일반화를 꿈꾼다.”라고 전했다.

앞으로 펼쳐질 수업공개를 통한 석봉초등학교 교사들의 자기주도적 연구 활동과 한층 더 신장될 수업 전문성이 크게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