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보건소 함께 하는 ‘한방 골관절 질환 예방교실’

100세까지 SELF 한방 건강 지키기

2014-06-20     정선자 기자

김해시 보건소에서는 관절의 통증이 있거나 관절염의 과거력이 있는 지역주민과 골관절 질환 예방 및 관리에 관심이 많은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방 골관절 질환 예방 교실을 운영했다.

김해시 보건소에서는 3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12주에 걸쳐 매주 화, 목 이틀간 한방 골관절 질환 예방 교실을 운영했다.

이번 한방 골관절질환 예방 교실은 만성퇴행성 및 근골격계 질환자가 증가함에 따른 중장년 갱년기 대상자들의 관절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가 건강관리 요령에 도움을 줌으로써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도모하고자 시행되었다.

교실에서는 기초설문조사 및 BMI 측정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들로 구성된 골관절 질환 예방에 유익한 강의, 사상체질 진단으로 체질별 건강관리와 관절강화를 위한 한의약 식이요법 교육, 마음과 정신, 근력 및 유연성 향상을 위한 전문강사를 통한 기공운동, 웃음치료, 댄스교실 등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사업 종료 후 시행한 설문지 조사에서 사업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참가자들의 이수율도 89.5%로 높게 나타났다. 참가자들의 전반적인 신체적, 육체적 건강상태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꾸준한 기공운동을 통한 골격근량 증가와 체지방 감소가 눈에 띄었다.

한편 김해시 보건소 한방실에서는 올 하반기에도 한방 골관절 질환 예방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