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국민연금]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상태바
[국민연금]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편집부
  • 승인 2015.04.02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국민연금 WEB-EDI에 대해 궁금합니다.

국민연금 WEB-EDI서비스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한 국민연금, 건강보험 등 4대보험 통합 서비스 시스템
가입증명, 당월분 보험료 결정내역, 가입자 명부 등의 서비스 제공, 무료이용

국민연금 WEB-EDI서비스는 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에 가입된 사업장이 공단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해서 각종 신고 및 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WEB-EDI를 통한 신고는 국민연금과 건강보험 뿐만 아니라 4대 사회보험의 동시 신고도 가능한데, 동시 신고가 가능한 업무는 사업장 내용변경ㆍ사업장 탈퇴(소멸)신고 및 사업장가입자 자격취득ㆍ상실ㆍ내용변경 신고 등이 있고, 신고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도 통지해 드리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고유 업무는 가입자 가입증명 등 11종의 증명서 발급과 소득총액신고, 사업장보험료 납입내역, 당월분 보험료 부과내역, 사업장가입자 자격변동확인 통지, 사업장가입자 명부 등의 서비스 제공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국민연금 EDI 홈페이지(http://edi.nps.or.kr)에서 회원가입 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연금 WEB-EDI 콜센터 02-6910-5260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 EDI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사회보험 EDI는 무엇인가요?

사회보험 EDI는 국민연금 EDI와 같은 사업장 전자민원서비스로 KT중계망을 통해 2000년 2월부터 운영되어오고 있으며, 5인 이하 사업장은 무료 이용이 가능하고 6인 이상 사업장은 사업장 가입자 수에 따라 이용요금이 차등 부과되고 있습니다. 2012.1월부터는 무료로 이용하는 국민연금 WEB-EDI 서비스가 시작되어 사회보험 EDI에서 국민연금 WEB-EDI로의 가입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보험 EDI 이용요금은 전화요금 청구서에 포함되어 부과되는데, KT전화를 이용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지로를 통해 납부하실 수도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사회보험EDI 콜센터 080-318-5306 또는 국민연금공단 지사의 사업장업무 담당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 국민연금공단 김해밀양지사 [ 5년연속 부패경험 ZERO 달성 ]
상담전화 : 국번없이 135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