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김해시 체납세 징수, 팔 걷어 붙이다
상태바
김해시 체납세 징수, 팔 걷어 붙이다
  • 우정락 객원기자
  • 승인 2016.01.28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시는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기존 납세과의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세무직 전문 인력을 보강키로 하는 등 체납세 징수에 팔을 걷어 붙였다.

26일 김해시에 따르면 매년 늘어나는 체납세를 줄이고 체납발생에 따른 효율적 징수체제 구축을 위해 납세과의 조직 및 업무개선을 통해 올해 2월부터 현장중심 체납세 징수체제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4개담당 21명이던 조직은 5개팀(총괄지원팀, 세입관리, 징수1, 2, 3팀) 28명으로 확대되고 늘어난 7명의 인력은 읍면동 세무직렬 공무원으로 충원할 계획이다.

또한 지방세 분야는 시 전역을 동부권 9개과 서부권 10개 읍면동 등 2개권역으로 나누어 시행하고 세외수입 분야는 체납액의 90%를 차지하는 교통관리과와 차량등록사업소로부터 징수자료를 받아 현장중심합동 징수체제로 업무를 개선 추진한다.

한편 김해시의 총 체납액은 지방세가 390억원, 세외수입은 411억원에 달하며, 지난 1월 8일에는 서울시 38세금징수과를 방문, 우수징수기법 및 사례를 벤치마킹하였으며, 체납세를 줄이기 위해 여태껏 많은 노력을 해왔다.

시 관계자는 “체납 회수 가능성이 지금 당장 희박하지만 조직과 인력이 확대되면, 올해 안에 전체 지방세 체납액의 25%에 해당하는 100억원 이상을 징수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두고 있으며, 얌체 체납자들의 재산을 끝까지 추적해 성실한 납세 풍토 조성과 조세 정의가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