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그곳에 가면... 전통문화 있다
상태바
그곳에 가면... 전통문화 있다
  • 조정이기자
  • 승인 2007.11.0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엑스코서 '제1회 한국전통문화상품전'

   
   

11월 1일부터 4일까지“과거∼현대의 대구시는 경상북도와 공동으로 수준 높은 우리의 전통문화상품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1회 한국전통문화상품전' 을 '과거~현대의 창조적 부활' 이란 주제로 11월 1일부터 4일까지 엑스코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구·경북의 찬란한 문화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 계승하고 창조적인 전통문화상품을 개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문화중심도시로서의 위상 재정립을 위해 마련된 것이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영남일보사와 한국산업마케팅연구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120여개사가 참여하여 이들이 생산한 전통생활용품, 문화재 재현품, 전통공예품, 전통식품, 상패/기념품, 골동품 등을 비롯  중요무형문화재 기능보유자의 작품인 나전칠기, 자수장, 화문석 등 전통문화를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는 것을 총 망라해 전시될 예정이다.


한편 전시 기간 내내 다양한 페스티벌과 이벤트가 준비되어 일반인이 직접 참여하여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사)전통한지공예가협회에서는 전통한지뜨기 체험행사와 한지에 소원 빌어 오색지에 꽂기, 한지공예품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며 한국체험문화협회에서는 우리나라의 많은 탈 가운데 유일하게 국보(제121호)지정된 하회탈을 펄프몰드방식으로 제품화하여 일반인들이 전통문화를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안동하회탈 제작프로그램과 고구려벽화에 나오는 삼족오 문양을 이용한 목걸이 만들기 전통문양 종이퍼즐을 이용한 단청퍼즐놀이와 꾸미기 행사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한국전통민속놀이연구회에서는 한국전통연과 외국연을 전시함과 동시에 민속연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며  이 밖에도 생활도자 페인팅 체험 및 수묵담채화 전시 및 체험 등 전시회 기간동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한편 11월 3일과 4일에는 전시장 내부에서 (사)한국공예예술가협회 고미술품 감정위원들이 관람객이 가진 고미술품에 대한 감정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자연염색제품을 전시하는 자연염색특별관과 짚풀공예품 전시와 짚풀공예 만들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짚풀공예관을 통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또 (사)한국중요무형문화재기능보존협회에서 주관하는 전통기법에 의해 제작된 전통공예 전 분야의 작품 중 수상작들의 특별전시인 대한민국전승공예대전이 펼쳐질 예정이다.

대구시는 이번 전시회가 그 동안 쉽게 접하지 못했던 우리의 전통문화상품을 이해하고 더욱 발전시키고 왜곡된 서구문화에 길들여진 신세대들에게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더불어 전통문화산업의 확대로 새로운 고용창출과 연관 산업을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대구·경북이 전통문화산업의 메카로 부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정이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