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봄철 유용한 생활정보 한눈에 확인하세요
상태바
봄철 유용한 생활정보 한눈에 확인하세요
  • 편집부
  • 승인 2017.03.06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3월 맞아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개편

휴면계좌에서 잠들어 있는 내 돈은 얼마나 있을까? 봄철 환절기에 가족 건강을 챙기기 위한 먹거리 정보는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이처럼 봄철 유용한 생활정보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행정자치부는 3월을 맞아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의 `이달의 정부3.0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6일 밝혔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국민 일상생활에 유용한 192개 정부 핵심서비스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손쉽게 이용하도록 한 앱으로 192개 정부서비스를 관심분야 별로 안내하고 있으며 `이달의 정부3.0 서비스`,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 `특별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서비스` 등 별도의 안내페이지도 운영 중이다.

특히 `이달의 정부3.0 서비스`에서는 봄철에 국민들에게 유용한 분야별 정부서비스를 선정해 `잠자는 내 돈 찾기`, `안전 먹거리`, `환절기 건강관리`, `생활의 꿀팁`을 안내한다.

◆ 잠자는 내 돈 찾기: 계좌번호 통합관리ㆍ미수령금 통합신청ㆍ파인

은행에서 개설된 개인계좌 중 비활동성 계좌로 추정되는 통장수는 2015년 12월말 기준 1억300만개, 잔액은 14조 4000억 원에 달한다.

자신의 비활동성 계좌에 남아있는 돈이 있다면 통장을 해지하고 실제 쓰고 있는 통장에 이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금융감독원의 `계좌번호 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를 활용하면 1년 이상 사용하지 않는 30만원 이하 소액 계좌의 잔고를 이전하고 바로 해지할 수 있다. 조회 후 자신의 은행 계좌로 바로 이체하거나 기부도 가능하다.

예금보험공사는 그동안 예금자들이 파산금융회사 별로 미수령금을 수령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하고, 한번에 조회ㆍ신청할 수 있는 `미수령금 통합신청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수령금 통합신청시스템 웹사이트(dinf.kdic.or.kr)`에 접속하거나 지급대행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일괄적으로 관련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잠자고 있는 나의 모든 금융재산을 한 번에 빠르고 확실하게 찾고 싶다면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fine.fss.or.kr)`에 접속, `잠자는 내 돈 찾기` 창에 들어가면 된다.

9개의 휴면금융재산별 코너를 보면 자신이 잊고 있었던 휴면금융재산보유 여부와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해 정보조회 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니 미리 준비해야 한다.

◆ 안전 먹거리: 식품안전나라, 농ㆍ축산물이력제, 수산물 안전정보

가족을 위한 건강한 식생활 정보를 찾는다면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에 접속하면 된다. 회수ㆍ판매중지 제품을 확인하고 주변 음식점의 식품안전정보, 우리아이의 학교급식정보도 얻을 수 있다. 또한 본인의 생애주기에 맞는 식생활 정보도 참고할 수 있다.

내가 먹고 있는 농ㆍ축산물의 유통이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농산물이력제(www.farm2table.kr)와 축산물이력제(aunit.mtrace.go.kr)에 접속하면 된다.

`농산물이력제` 웹페이지에서 농산물이력제 참여자와 농산물 이력추적 관리번호를 조회할 수 있다. `축산물이력제` 웹페이지에서는 쇠고기ㆍ돼지고기의 원산지와 등급 등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수산물의 방사능 노출이 우려된다면 수산물 안전정보(www.fsis.go.kr)를 활용해 보자. 국내산 수산물 방사능 검출 현황과 국산 수산물을 고르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원산지표시ㆍ품질인증 등 수산물 관련 안전관리제도도 안내한다.

◆ 환절기 건강관리: 건강정보ㆍ우리동네 대기질ㆍ국민건강 알람서비스

환절기인 3월에는 따뜻한 봄이 가깝게 오다가도 꽃샘추위에 물러남을 반복한다. 일교차가 심한 이 때에 더욱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건강정보(www.hira.or.kr)를 활용해 내 주변의 병원ㆍ약국의 위치를 미리 확인해보고 최근 90일 간 병원(약국)에서 조제 받은 의약품을 알아볼 수 있다. 건강ㆍ질병정보,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 정보 등 생활 속 건강정보도 검색 가능하다.

더불어 환절기 건강관리를 위해 `우리동네 대기질(www.airkorea.or.kr)`과 `국민건강 알람서비스(forecast.nhis.or.kr)`를 활용할 수 있다.

`우리동네 대기질`에서는 미세먼지 등 전국 대기오염물질 농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국민건강 알람서비스`에서는 5대 질병인 `감기, 눈병, 식중독, 천식, 피부병`에 대한 지역별 위험도(관심-주의-경고-위험)와 위험단계별 행동요령을 안내한다.

◆ 생활의 꿀팁: 민원24, 복지로, 참가격

민원24(www.minwon.go.kr)를 활용하면 연금ㆍ과태료ㆍ예방접종일, 자동차 검사일, 휴면예금 등 각 개인에게 맞는 41개 생활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해 볼 수 있다.

민원24에서 `나의 생활정보 서비스`를 등록해 놓으면 홈페이지 화면에 자신에게 해당되는 정보들이 보기 편하게 표시된다.

올해 바뀌는 복지정책,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혜택이 무엇인지 복지로(bokjiro.go.kr)에서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2017년엔 임신부가 쌍둥이, 삼둥이를 임신한 경우에 의료비로 쓸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 지원금이 기존 70만 원에서 90만 원으로 인상된다.

또 저소득층 한부모 가족에게 국가가 지원하는 아동양육비가 월 12만원(만 13세 미만 자녀)으로 오른다.

`복지뉴스`를 살펴보면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가정 등 어려운 이웃에게 찾아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복지전담팀이 2배 이상 확대됨을 확인할 수 있다.

수시로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하는 생활물가를 확인하려면 참가격(www.price.go.kr)을 이용하면 된다.

식료품, 가공식품, 주방ㆍ가사용품 등 생필품의 가격과 전주대비 등락률 정보뿐 아니라 공공요금, 외식비, 학원비 등 서비스 가격 정보도 제공한다.

우리 동네 생필품을 최저가로 파는 매장도 검색할 수 있다.

행정자치부는 앞으로도 국민에게 맞춤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의 연계 서비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