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매일 PDF 지면보기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과월호 호수이미지
최근 김해종합뉴스
행복1%나눔재단 희망캠페인
함께해요 나눔운동
時도 아닌 것이
행복밥집
TV 방송 영상
커뮤니티
다시보는 부끄러운 김해 현장
기고- 소방출동로 확보! 지킬 것은 지키는 성숙한 시민의식!
상태바
기고- 소방출동로 확보! 지킬 것은 지키는 성숙한 시민의식!
  • 강윤구
  • 승인 2017.06.1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안 소방차에는 '지금 출동하고 있는 곳이 바로 여러분의 집입니다'라는 문구의 플랜카드가 부착되어 있었다. 내가 처음 소방에 발을 들였던 2009년만 하더라도 소방출동로에 대한 성숙한 시민의식이 많이 부족했었다.

하지만 최근 많은 홍보와 TV 프로그램을 통해 소방차나 구급차 출동 장면이 방송으로 나오며 ‘모세의 기적’과 같은 성숙한 시민의식이 개선되어 가고 있다.

100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바로 불조심이라면, 소방출동로 확보 강조는 1000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왜냐하면 화재는 초기 5분이 지나면 연소 확산속도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에 5분이 지나면 소방대원이 진입이 어려지고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속도가 늦어져, 완전진압까지 상당히 시간이 걸리게 된다. 또한 이 골든타임 5분은 화재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흔히 심장이 멈추었을 때 멈춘 심장을 다시 뛰게 만들 수 있는 시간 역시 이 5분에 달려있다.

하지만 꽉 막혀있는 도로는 골든타임을 무색하게 만든다. 특히 출·퇴근 시간이나 야간시간의 경우, 현장까지 가는 도중 불법 주·정차 차량, 비양심적인 운전자들로 인해 현장도착시간이 지연되어 상황이 더 악화된다.

특히, 야간 출동 시에는 주차전쟁이라고 할 만큼 주차난이 심각해 소방대원들은 싸이렌만 울리며 애를 태우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최근에는 주택밀집지역에서 조금만 걸으면 넓은 주차공간에 주차를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편의만을 생각하여 집 가까이에 불법주차 하는 사람들로 인하여 소방차가 갈 수 있는 길은 사라져가고 있다.

매달 한번씩 실시하는 출동로 확보 캠페인 때에는 소방차에 '소방출동로는 생명도로입니다'라는 이 플래카드를 소방차에 달고 시민들에게 홍보한다.

지금 내가 달리는 이 도로는 누군가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내기 위한 생명의 도로이다. 그 누군가가 내가 될 수도 있고, 내 가족 또는 내 친구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절대 잊어서는 안 된다.

때론 소방차 길터주기는 불편이 따를 수도 있을 것이지만, 지금 이 시간에도 각종 화재, 구조, 구급현장으로 출동 중인 소방차량의 신속한 현장 도착을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성숙한 의식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내가 먼저 규범을 지키고, 나와 우리를 위한 수고를 조금 더 해보자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소방출동로에 먼저 양보한다면 그 출동로는 이웃의 생명과 재산뿐만 아니라 먼저 내 가족, 내 재산을 지키는 길이 될 것이다.

<강윤구 김해서부소방서 주촌119안전센터 소방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